제가 하고 싶은 일이 정확히 뭔지 잘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정확히 뭔지 잘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벨리사랑
·한 달 전
제가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확히 잘 모르겠어요 지금 카페에서 알바를 하고 있지만 제가 정말 좋아해서 이 일을 하고 있는지 과연 이 일을 내가 정말 하고 싶어서 하고 있는 일인지 모르고 또 이게 하고 싶다가도 저것도 하고 싶다가 이것저것 다 해보다가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어요. 대학교를 제빵 쪽으로 나왔지만 그 뒤로도 보육교사가 되고 싶다고 해서 보육교사 학교를 다니고 상담사를 하고 싶어서 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아동상담사가 하고 싶어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이제는 정말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확정을 짓지 않으면 평생 알바만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는 제가 정말 하고 싶고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뭔지 확정을 짓고 취업하려고 하는데 저도 제가 무슨일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어요.. 과연 제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두통불안어지러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직접 경험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
#고민
#취업/진로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몰라 카페 알바를 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고 공부도 하면서 준비했지만 아직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 상황이군요. 답답하고 미래가 걱정되는 마음이 있을 듯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을 읽으면서 참 열심히 생활해온 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비슷한 분야도 있지만 전혀 연관성이 없는 분야도 공부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인데 말이죠. 여러 분야에 호기심이 많다는 것은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카님은 이제는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불안한 마음도 있고 걱정도 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저는 꼭 한가지 분야만을 선택해야만 할까라는 먼저 질문을 하고 습니다. 취득한 자격증을 보면 서로 연관성이 있는 자격도 있으니까요. 이를 종합하여 나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기관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중의 하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가지는 관련 기관에서 근무를 해보았을까에 대한 질의를 하고 싶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에 관련 기관에서 근무를 해보았을까요? 카페 알바를 하는 것도 좋지만 호기심을 느껴 공부했던 자격를 바탕으로 관련기관에서 근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또 즐겁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셔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확신을 갖는 일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어떤 것이 나에게 잘 맞을지 판단이 어렵다면 때로는 경험을 해보면서 체감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결정을 함에 있어 가장 걱정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진로를 생각할 때 내가 가장 우선순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결정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차분히 생각을 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는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이유는 분명 존재하고 이면에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보다 현재 하고 있는 것이 가장 마음 편하게 느끼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차분히 자신의 깊은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는 것이 필요한 때라 생각됩니다.
혼자 생각도 정리해보시고 주변에 지인들과도 현재 상황에 대해서 대화 나눠 보세요. 혼자 했을 때보다 어쩌면 내가 보지 못했던 나의 마음을 알아차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