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때 말을 조리있게 못하는 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면접때 말을 조리있게 못하는 나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말주변도 없고 의견도 잘 못내는 편이라 면접이 너무 무섭고 어려워요 버벅거리고 이상한 말을 하는 제가 너무 한심하고 창피해요 제가 싫어질만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윤선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면접은 극복 가능한 이슈입니다. 걱정마세요.
#면접
#연습
#구조화
#역량면접
#BEI
#자신감
#준비
#프로세스
소개글
당신의 변화와 성장 파트너, 프로세스 전문가 이윤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많이 무거우실 거예요. 면접이라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이 평가 받는다고 생각하면 평소만큼 실력이 나올 수 없는 게 당연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의사 표현이나 면접에서의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셔서, 그 상황에 대해 두려움과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평소에 자신이 말주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말로만 나를 표현해야 하는 면접 상황이 더 긴장되고 위축되고 있으세요. 그러나 면접이 말로 평가되는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실질적으로 말로만 평가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1. 우선 긴장되는 상황에서도 열심히 임하는 자신을 인정하고 격려해주세요. - 버벅거리고 이상한 말을 한 것 같지만 마카님은 해당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임하셨을 거에요. - 어렵고 낯선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한 자신을 인정하고 칭찬해주세요. - 마카님 매우 잘하셨어요! 2. 면접은 나를 보여주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나도 일자리를 평가하는 자리임을 상기시켜 주세요. - 면접에서 나만 일방적으로 평가된다고 생각하면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러나 사실 알고 보면 면접자도 그 일자리와 함께 일할 미래의 파트너들을 평가하는 자리입니다. - 나는 선택되기도 하지만 선택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하세요. - 그러면 덜 위축되실 수 있어요. 3. 나의 역량이 그 회사와 직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 마카님께서 지금껏 취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을 거에요. 많은 노력들을 연결해보면 그 경험들 속에서 나의 핵심 역량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에요. - 문제해결능력, 기획력, 유연성, 자기관리, 의사소통능력, 이해력, 정리력, 리더십, 팀워크, 협업력 등 역량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나는 어느 역량에 강점이 있는지 마카님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정리해보세요. - 경험을 정리할 때 STAR 기법을 활용하시면 나중에 자소서를 작성하기에도 면접에서 구술하시기에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 Situation : 어떠한 상황에서 Task : 어떠한 과업이 주어졌는데 Action : 나는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어떻게 행동했더니 Result : 어떠한 결과가 있었다. - 마카님께서 몰입하거나 잘했던 경험을 중심으로 STAR 구조로 정리하신다면 그 안에서 마카님만의 역량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4. 도출된 역량과 직무를 연결해서 생각해보세요. - 마카님의 강점/핵심역량과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매칭해보세요. - 잘 맞는 일이라면 절대 쫄 필요 없습니다. - 자신감 있게 접근하시면 됩니다. 5. 면접에서는 구조화하여 말하는 연습은 필요합니다. - 마카님의 핵심 역량을 정리하시면서 자신감이 올라오셨나요? - 이를 구조화하여 표현하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 아이돌 연습생들도 자고 있는데 갑자기 불 켜고 음악 켜고 춤추게 하는 테스트를 보기도 합니다. 이 이유는 행동이 몸에 익어야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 면접은 목적이 명확하고 구조화된 자리이지만, 항상 돌발 변수는 생길 수 있어요. - 그러한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으려면 그에 맞는 말과 행동이 몸에 익어야 해요. -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다른 사람에게 하기 쑥쓰러우시다면 곰돌이 인형이라도 앞에 앉혀 놓고 1분 자기 소개, 지원동기, 직무에 맞는 나의 강점 등을 발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6. 나의 모습을 모니터링합니다. - 휴대폰으로 나의 모습을 녹화해서 모니터링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인식과 행동들이 어색하지 않게 될 때까지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들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면접 상황에서 나의 어필이 대부분 말로 전달된다고 생각하지만, 그 사람의 눈빛, 태도, 열망, 적극성 등이 더 강력하게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면접은 이 사람이 우리 조직에 얼마나 잘 맞고, 해당 업무를 얼마나 잘해낼 수 있는지 서로 판단하는 자리에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이 일을 하고 싶다는 #간절함입니다. 나만의 강점을 무기로 자신 있게 도전해보세요. 이처럼 노력하시는 마카님은 분명 잘 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혼자서 연습하시다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으시면 코칭을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채용전문면접관 역할도 하고 있기에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는 코칭을 멋지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