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은게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고싶은게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ojec111
·한 달 전
20대 후반 백수입니다. 차라리 내가 하고 싶은 게 확실히 있으면 거기에 도전이라도 해볼텐데 하고 싶은것도 없고, 경력도 없고, 이런 상태론 일을 찾더라도 제대로 해낼 것 같지 않습니다. 고졸 이후 이런저런 것에 도전해봤지만 끈기도 없고 일머리도 없어 결국 백수생활 중입니다. 너무 우울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이런 주제에 적성에 맞으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바라는 것도 사치인 것 같지만 이젠 제가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자격증도 경력도 뭣도 아무것도 없어요. 암담합니다... 백수생활 청산하고 가족들에게도 선물도 해주고싶고 당당해지고 싶어요.
직업취준조언적성진로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직업
#진로고민
#적성
#취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누구나 해볼 수 있는 고민으로 마음이 막막한 상태이시군요.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20대 후반의 백수라고 하셨는데, 하고 싶은 일도, 경력도 없어 진로에 대해 크게 고민하고 계시다고 하셨어요. 이런저런 것에 도전해보셨지만 끈기와 일머리가 부족하다고 느끼며, 지금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조차 확실치 않아 우울함을 겪고 계시네요. 마카님은 백수생활을 청산하고, 가족에게 선물도 해주며 당당해지길 원하시는데, 어떤 경로로 나아가야 할지 막막해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여러 도전을 시도해보셨지만, 끈기와 일에 대한 애착을 발견하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자신의 적성이나 관심을 찾기 어려움을 겪으셨을 거예요. 이러한 상황이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며,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방향성을 찾기 어렵게 만들었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이나 취미에 도전해보는 게 좋아요.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적성과 관심사를 탐색하며, 일상에서 작은 성취감을 느낄 기회도 많아질 거예요.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은 나중에 직업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때 귀중한 자산이 되어줄 거예요. 그러나, 실제로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으며 사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잘하는 일을 먼저 하거나,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시작이지요. 실제로 일단 되는 것부터 시작하다보면 업무 안에서 자신에게 맞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일이 버틸만한지 아닌지도 알 수 있지요. 그러니 '무엇이든'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르바이트 부터 시작해도 되고요, 혹은 취업사이트에서 자격요건이 높지 않은 직무에 지원해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시나 구에서 실시하는 청년을 위한 취업 컨설팅을 찾아서 받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또는 유료로 진로상담을 신청해볼 수도 있지요.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마카님.
조지 엘리엇 - "절대 늦지 않았다. 이제막 시작할 때이다." 명언가 소개: 조지 엘리엇은 19세기 영국의 소설가로, 남성 필명을 사용한 메리 앤 에반스의 가명입니다. 그녀는 성인이 되어서야 진정한 문학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이 명언은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늦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언제든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가 있음을 일깨워줍니다. 마카님의 사정을 저 명언에 비춰보면 좋을 수 있어요. 현재의 상태가 아무리 암담하고 시작이 늦었다고 생각될지라도, 여전히 새로운 시작을 할 기회가 있다는 걸 기억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