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의대가좋다좋다 해서 의대 왔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그냥 의대가좋다좋다 해서 의대 왔는데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이젠 뭘 하고싶은지도 모르겠고 나보다 더 공부 잘하는 동기들 보니깐 공부에 느꼈던 재미마저도 없어졌어 하고싶은것도 좋아하는것도 잘하는것도 없는데 어떻게 살아가야하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는 마카님께
#진로
#흥미
#공부
#학업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시군요. 동기들과 내가 비교가 돼서 마음이 많이 힘드신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나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 싶은데 왜인지 의욕이 잘 나지 않아 무기력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마카님이 많이 힘들지는 않으셨을까 걱정이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나보다 잘 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는 그것을 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나보다 성적이 좋은 동기들과 스스로를 비교하며 흥미를 잃으셨던 것 같아요. 잘하는 사람만 그것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마카님의 마음의 동기를 줄어들게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잘하고 싶은 마음이 때로는 나를 힘들게 할 때도 있죠. 마카님의 마음이 이해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지 마세요. 동기들이 나보다 좀 더 잘하는 것 같다고 해도 그것이 내가 좋아했던 공부를 포기해야하는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으면 하셔도 괜찮아요. 조금 못한다고 해도,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내가 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거에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 흥미가 떨어져서 다른 걸 해보고 싶다면 해도 되지만 타인이 이유가 돼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아직 학생이신 것 같아요. 나의 진로와 흥미를 찾아가는 과정에 있으시니 나에 대한 믿음을 갖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행복한공주님
· 한 달 전
의대 갈 실력이면 진로를 바꾸더라도 잘 하실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