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백조가조아
·한 달 전
아직 제가 무슨일을 잘하고 무슨일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어요 부모님은 공무원을 원하시는데 전 공부 하는게 너무 힘들고 싫어요 다른 사람들이 제가 고민 같은 걸 잘 들어주고 해결을 잘해준다고 하고 말을 잘한다고 하네요 대학교 졸업이후 무기력해진것같아요
의욕없음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윤선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삶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취업/진로
#좋아하는일
#잘하는일
#계획된우연
#실마리
#취미
#평소행동
소개글
당신의 변화와 성장 파트너, 프로세스 전문가 이윤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말 이해해요. 자신의 진로와 부모님의 기대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는 건 정말 힘든 일이에요.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잘 듣고 고민을 해결해준다고 하는 장점이 있다는 건 당신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대학 졸업 후 무기력함을 느끼는 것 또한 당연한 과정일 수 있어요. 마카님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고 계세요. 부모님의 바람과는 달리, 공부에 대한 흥미가 없으며, 대신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잘 듣고 해결해주는 능력이 있다고 해요. 대학을 졸업한 후로는 무기력함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우, 자신의 진로에 대해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부모님의 기대와 자신의 흥미가 다르다 보니, 공부에 대한 부담감과 무기력함이 커진 것 같아요. 게다가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은 마카님의 잠재적인 강점을 시사하지만, 이를 어떻게 진로와 연결지어야 할 지에 대한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의욕 상실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리는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는 하지만 정작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시도해보는 시간을 갖지 않았던 것 같아요. 부모님 세대에는 '안정'적인 것이 제일이었어요. 그런데 부모님이 우리를 키울 때는 '행복'하게 살아라 라고 많이 말씀하시거든요. 세대 간 성장 키워드가 변화하면서 가치관도 달라지는 것 같아요. 부모님의 말씀도 이해해주시면서 마카님이 하고 싶고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첫 단추는 내가 평소에 무엇을 할 때 힘이 나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힘이 나지 않더라도 나도 모르게 하고 있는 일, 하고 나서 허탈감이 들지 않는 일이 나의 흥미 분야에요. (만약 마카님께서 평소에 유튜브를 보시는데, 마치고 나서 시간 낭비했다.. 내가 뭐했지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것은 흥미 분야가 아니라 자극 분야입니다 ^^;) 평소에 하면서 즐거웠던 일들을 나열해보고 어떤 이유로 내가 그 행동을 하는지도 함께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 받았던 경험, 내가 스스로 잘했다고 인정한 경험들을 떠올려보세요. 이 경험들 속의 행동들은 나의 강점 영역입니다. 일을 정할 때는 나의 흥미와 강점이 경제적인 환경 안에서 서로 잘 엮여야 해요. 경제적인 보상이 전부는 아니지만 이것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직업으로 지속하고 계발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경험 속에서 흥미와 강점을 발견하고 정리하셨다면 이와 적합한 직무는 무엇이 있는지, 산업은 무엇이 있는지 연결해보세요. 나와 직장을 연결하는 것이 결국 취업입니다.
다양한 직업 검사들을 통해 나의 흥미 영역과 강점 영역을 확인해보실 수 있지만, 가장 유효한 방법은 나의 행동 속에서, 내 안에서 찾아보고 성찰하는 것입니다. 하나를 발견하셨다면, 이를 축하해주세요. 그럼 이걸 어떻게 직업적으로 연결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세요. 이 작은 하나의 행동이 마카님에게 실마리를 제공해줄 거에요. 내가 관심 가지고 접근하는 것들을 지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우연히 서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에요.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인지'하고 '지속'하고 있느냐입니다. 존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을 찾아보시면 어떤 내용인지 좀 더 자세하게 아실 수 있으실 거에요. 혼자서 실마리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코칭을 통해 함께 발견하실 수 있으세요. 저는 다수의 커리어 코칭 경험으로 흥미와 강점을 발견하실 수 있게 도운 프로세스 전문가입니다. 자신의 이야기의 전문가인 마카님과 프로세스 전문가인 제가 만나면, 함께 멋진 스토리를 만들어갈 수 있을 거에요. 오늘도 마카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stjrdsak123
· 한 달 전
상담 하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