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우... 힘들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우... 힘들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아무래도 내 생애 가장 쓰기 힘든 글이 정해진 것 같다... 취업 자기소개서는 정말 스킬의 영역에 가까운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힘들다... 글 쓰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도. 아직 매끄러움에 대한 데이터가 덜 쌓여서 그렇겠지. 갈수록 나아질 거라는 생각으로 계속 써야겠다...! 상반기 힘내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윤선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구조만 익히시면 마카님만의 성공 스토리를 멋지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글쓰기
#자소서
#이력서
#역량
#합격
#피드백
소개글
당신의 변화와 성장 파트너, 프로세스 전문가 이윤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 정말 이해가 가요. 자기소개서 작성은 단순한 글쓰기를 넘어서 자신을 최대한 잘 표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마카님의 글쓰기에 대한 열정이 더 많은 경험을 쌓아갈수록 분명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거에요. 상반기 도전에 더 큰 힘이 되길 바랄게요, 마카님. 마카님께서는 취업 자기소개서 작성이 생각보다 까다롭고 힘든 과정이라고 느끼고 계시는군요. 글쓰기를 좋아하시는데도 불구하고 자기소개서의 특별한 요구사항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래도 마카님께서는 점점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태도로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계신다니 정말 멋지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취업 자기소개서 작성이 특히 어려운 이유는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일 거예요. 여기에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명확하고 흥미롭게 표현하는 법을 익히지 않았다면 더욱 과제가 버거울 수 있어요. 하지만 마카님께서 글쓰기를 좋아하신다면, 이를 기반으로 계속 연습하며 노력할 때 점점 더 나아지는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면접관이 자소서를 읽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요? 보통 1명당 3~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한정된 시간 안에서 봐야 하는 서류가 너무 많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한정된 글자 수 안에서 나를 효과적이고 매력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이슈가 떠오르겠지요. 이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아요. 매끄러운 자소서를 쓰기 위해서는 1. 구조화된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 이해 - 한정된 글자 수 안에서 나를 표현해야 하는 것은 상당히 압박적인 상황입니다. - 무조건 #두괄식! - 나를 어필하는 중심 문장, 키워드로 선빵을 날리시고 그 뒤에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 문장들을 씁니다. - 보통 STAR 기법으로 표현하고 R은 수치화, 공식화 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 때 나의 배움보다 결과가 중요하므로, '~을 통해 ~을 배웠습니다.' 란 문구들은 지양하고 '인정받았습니다. 평가 받았습니다.' 이렇게 표현하시면 좋습니다. 2. 나의 역량이 경험을 기반으로 녹아져 있느냐 - 나의 역량과 그 기업의 인재상, 핵심 가치가 잘 연결되어 있느냐입니다. - 기업 분석과 직무 분석이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것이 나의 리얼 경험에서 반영된 것인지 GPT가 써준 것인지는 면접 질문 2번이면 드러납니다. 나의 경험에서 우러난 핵심 역량을 표현해보세요. 3. 기업의 입장에서 나를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느냐 - 자소서를 읽고 남는 것은 '나'인지 내가 설명한 부연의 것들인지도 되돌아 보세요. - 나의 행동은 나를 기억하게 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 결과적으로 '나'란 사람의 '능력'이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기술되어야 합니다. 4. 피드백 받고 핵심 포인트 잡기 - 자소서 쓰는 법 자체는 유튜브 검색만해도 수십 개가 뜹니다. - 그러나 핵심은 '피드백'입니다. - 타인, 특히 나를 채용할 사람, 고용자의 입장에서 내가 어떻게 보이는지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수정해야 할 부분은 반영하는 작업을 여러 번 진행하시면 자소서도 업그레이드 되고 면접도 동시에 준비하실 수 있으십니다.
자기소개서는 해당 직무에 맞는 나의 역량을 직무 역량과 연결지어 얼마나 잘 표현하였느냐가 관건이에요. 글쓰기를 좋아하시는 마카님이시라면 약간의 구조화 연습을 통해서 어려움을 극복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고민 속에서 이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커리어 개발 코치이면서, 채용면접전문가로 활동하는 저라는 프로세스 전문가와 함께 라면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 코칭을 추천드려봅니다. 어려운 시기 자신감 가지고 건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