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미래에 대한 계획을 못 세우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미래에 대한 계획을 못 세우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저는 올해 중학교에 입학한 14살 여학생인데요, 앞으로의 미래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원하는 직업을 찾지 못 하고 공부만 하고 있어요. 전 빨리 제가 원하는 직업을 찾고 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현재 느끼는 무료함도 없어질거 같고.... 주변 사람들 보면 장점이나 꿈 같은거 하나씩은 있는데 저만 제 장점을 모르고 꿈도 없다보니 제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지 못 하겠어요.. 혹시 진로를 찾는데 도움을 주거나 장점 발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진로를 찾는 그 과정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진로
#적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내 미래에 대해 고민이 많아졌나 봐요. 아직 원하는 직업은 없고 내 장점에 대해서도 잘 모르겠어서 고민하다 이렇게 글을 작성해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주변 환경이 바뀌면서 마카님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신 것 같네요. 명확한 내 미래 방향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나아가고 싶은데 꿈도 없고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도 모르겠어서 막막한 마음이 드나 봐요. 또 주변 친구들을 보면 장점이든 꿈이든 뭐라도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불안하고 급급한 마음이 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고등학교에 들어서서 어렴풋이 어느 과를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저를 비추어 볼 때 이른 시기에 벌써 내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마카님을 보며 대단하고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 진로를 정하는 것이 내가 학교 생활을 해나가는 데에 원동력이 될 수도 있고, 또 조금 더 빨리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카님이 하루 빨리 진로를 찾고 싶은 마음을 갖는 것을 이해해요. 그렇지만 여러 가지 들을 경험하며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민해보고 찾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 해요. 또 그러기에 마카님이 늦은 것도 아니구요. 지금부터 찾아봐도 충분하다는 거에요. 그러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많은 것들을 고려하며 찾아보았으면 좋겠어요. 우선은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한 번 찾아볼까요? 마카님은 내 장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하셨어요. 혹시 장점을 생각해 보았을 때 너무 크게 생각하진 않았나요? 처음부터 대단해 보이는 장점들을 찾아보려고 하면 어려울 수 있어요. 아주 작고 사소하게 느껴지는 것도 괜찮으니 거기서부터 내 장점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머리를 쥐어짜내도 장점을 찾기 어렵다면 그날 하루하루 내가 해낸 것들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나에게는 그저 일상을 보내며 당연하게 해왔던 것들이기 때문에 잘한 부분까지도 당연한 것처럼 넘겨왔을 수 있어요. 또, 나를 잘 아는 주변 사람들에게 조금은 쑥쓰럽지만 내 장점에 대해 물어보는 거에요. 내가 알지 못했던 나의 장점을 나의 주변 사람들로부터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 다음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을 해보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어떤 직업을 선호하는지 고민하면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보다는 내가 어떤 활동을 좋아하고, 무엇을 할 때 즐거워 하는지 생각을 해봅시다. 꼭 직업과 관련이 있지 않아도 괜찮아요. 내가 주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도 생각해보고 해보진 않았지만 재밌을 것 같다고 느껴지는 활동 들도 떠올려 보는 거에요. 그럼에도 만약 떠오르는 것이 없다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내가 관심 있는 활동이 없다는 건, 내가 관심을 가질 만한 활동들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수 있어요. 그러니 직접 경험을 해보는 거죠. 전시회를 가거나, 여러 분야의 서적을 읽거나 하는 방식으로요. 마카님은 여러 가지를 경험하며 내가 어떤 것들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는지 알아가는 시기에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진로를 정하려고 하면 막막한 마음이 당연히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마카님은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될테고 또 다양하고 새로운 것들을 배우게 될 거에요. 그러면서 내가 정한 진로는 언제든지 바뀔 수도 있구요. 그러니 급하게 진로를 정하는 것 보다는 충분히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고려하면서 내 방향을 정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마카님이 지금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한 단계 나아갔다고 생각해요. 그 자리에서부터 시작하는 거에요. 진로를 정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그 기반을 단단하게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하잖아요? 그러니 내 생활들을 잘 해 나가면서 천천히 나에게 맞는 방향을 찾길 바래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어린 나이인데도 진지한 고민을 열심히 하고 있다니 훌륭하네요! 너무 많은 계획을 세우면, 지키기 어려워집니다. 꼭 해야하는 중요한 일의 목록을 만들어서 실천해보고, 잘 지켜진다면 조금씩 늘려나가보세요~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청소년 적성 검사도 있고, 하자센터도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