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취업|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엘레이드
·일 년 전
23살, 사회복무요원 활동을 마치고 올해 복학한 대학생입니다. 중산층 가정에서 부모님 밑에서 평범하게 자라왔는데요. 고등학교 때까지 공부랑은 담을 쌓고 지내서 수능 점수를 망치고 적당히 들어온 2년제 전문대학이라 올해 바로 졸업반인데 학점도 낮고 자격증도 따놓은 게 전혀 없어요. 그래도 복학하면 열심히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복학을 해봤는데, 와서 수업과 오리엔테이션을 들어보니 이미 나랑 다른 학생들의 차이는 너무 벌어져 있더라고요. 게다가 요새 취업난 때문에 자격증을 따도 취업이 안 될거라는 생각밖에 안들어서 도저히 공부가 손에 잡히지가 않아요. 부모님을 실망시키긴 싫은데 공부도 그렇고 제가 잘하는 건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요. 노력은 해야하는데 마음을 먹어도 도저히 공부가 되질 않아요. 게으르고 나태하지만 전혀 고쳐지지가 않아요. 제가 너무 싫어져요.
불안우울의욕없음망상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삶도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긍정적생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전역 후 대학에 복학한 학생이시군요. 벌써 졸업반이 되었으나 학점이나 자격증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시네요. 복학 후 하려고 했으나 다른 학생들보다 뒤쳐진 느낌과 자격증을 취득한들 취업이 될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려고 해도 이런 걱정 때문에 공부도 안 되고 잘 하는 게 없는 것 같은 마음,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 등 복잡한 상황이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원인 분석
이전에도 공부를 열심히 한 경험이 없어 공부 방법 등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사회복무요원이라는 사회생활을 마치고 다시 학교로 돌아오니 공부와는 더욱 멀어져 있는 느낌을 갖게 되신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어쩌면 마카님 입장에서는 처음으로 공부를 진지하게 접해야 하는 상황이실 것 같고, 내가 과연 공부라는 것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많이 위축되신 상황이신 것 같아요. 그 마음 정말 이해가 가요. 누구나 처음 시작하는 것에는 긴장하고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안 되면 어떡하지..'하며 안 될 경우의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러나 마카님...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성인이 되면 더욱 더) 살면서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것을 해 나가면서, 처음에는 긴장도 되지만 고비를 넘고 나면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며 살아가게 됩니다. 마카님도 아직 접해 보지 않은 일이라 엄청나게 큰 산처럼 느껴질 뿐, 하나하나 단계를 밟아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소소한 성취감을 시작으로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미리부터 겁먹지 마시고, 공부라는 처음 도전해 보는 산을 작은 동산처럼 생각할 수 있는 자기 주문을 걸어 보세요. 긍정적 생각을 하면 삶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어려움을 상담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죽고싶엉
· 일 년 전
딱 한 개만 정해서 해보는 건 어떨까요? 딱 한개만!
커피콩_레벨_아이콘
죽고싶엉
· 일 년 전
서류만이라도 1개만 넣어본다던지 컴활 1급만 4달안에 따볼까 라던지 한 개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ussseawolf
· 일 년 전
의지는 있으신걸로 보아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이루고 싶으시다면 PM10시에서 AM01시까지 서울역 근처를 돌아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바aa14
· 일 년 전
23살... 중,고등,대학교 다시다닌다 생각하시고 10년 투자해도 33 세 시네요. 남자나이 33 애깁니다 애기. 자존감 낮추는 모든 것 듣지말고 보지말고 정신 바짝 차리고 새로 시작하세요. 10년 정신차리고 투자하면 원하는 삶 얻고도 남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