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불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jdjdbdjsk
·일 년 전
작년여름에서 가을즈음에 제가 생각해도 우울증이 심했던것 같아요 밥도 이틀에 한끼 먹을까 말까하면서 살이 10키로 빠져서 매일 어지럽고 죽을까 생각도 매일하면서 옥상에도 자주올라가고 매일 울었어요 모든게 다 내 잘못같아서 줄서있는데 앞사람이 잘 못하면 내 불행때문에 앞사람까지 힘들어지는구나 이런생각이 항상 들고 친구들과 연락도 안하고 지내요 지금은 작년처럼 매일 우울한 것도 아니고 매일 울지도 않는데 그냥 아무마음이 안들어요 원하는 목표가 있는데 그게 잘 될것같지도 않고 되도 행복할 것 같지도 않아요딱히 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고 왜이러는 걸까요
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우울감으로 고통받으셨던 마카 님께
#우울증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작년에 심한 우울감을 경험하셨네요. 글로만 보아서는 실제로 진단을 받으시거나, 약물/상담 치료를 받지는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러나 식욕부진, 체중의 급격한 감소, 죽고 싶다는 생각, 과도한 죄책감, 눈물 등의 증상을 계속 경험하셨었네요. 모든 게 나의 잘못만 같고, 나 때문에 다른 사람이 힘들어지는구나, 라는 생각이 마카 님의 머릿속을 가득 채운 채, 답답하고 괴로운 마음이 가득하셨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작년처럼 우울하거나 괴로운 것은 아닌데, 아무런 감정이 안 느껴지고, 아무런 의욕이 생기지 않아 그런 점을 고민으로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정식적으로 진단을 받으신 것은 아니지만, 적어주신 증상들로만 볼 때는 아마도 우울장애의 진단기준에 부합하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적어주신 증상들은 우리가 흔히 우울증이라고 이야기하는, 주요우울장애의 주된 증상들입니다. 가벼운 우울감은 시간이 지나거나 긍정적인 사건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완화되기도 하지만, 우울장애의 경우 치료의 도움이 없다면 온전히 해소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마카 님께서 10kg가 빠지고, 매일 우울한 생각이 떠오르며 눈물이 나고, 모든 것이 내 탓인 것만 같은 느낌들도 우울장애의 증상들이지요. 그런데, 마카 님께서 현재 경험하고 계시는 정서의 둔화, 무기력함도 우울증의 주된 증상이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증은 아주 다양한 증상들을 가지고 있는 질환이고, 그렇기 때문에 정말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같은 사람도 작년에는 죽고 싶은 생각이 가장 주된 증상이었다면, 올해에는 무기력함이 가장 주된 증상이 되기도 합니다. 우울감의 강도도 비슷합니다. 어느 때는 100만큼 강한 우울감을 경험하지만, 어떤 때에는 아무런 감정을 경험하지 않기도 해요. 365일 24시간 늘 같은 강도로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고, 우울한 사람도 즐거운 감정을 느낄 때도 있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순간도 있어요. 즐거움을 느끼기 어려운 질환인거지, 아예 못 느끼는 질환이 아니니까요.
다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시는 점을 볼 때 이를 방치하신다면 우울장애가 만성화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우울장애는 생리적인 요인이 아주 많이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질환이고, 그렇기 때문에 약물이나 상담을 포함한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마카 님의 심리적인 괴로움을 그저 두지 마시고, 나의 외로움과 슬픔을 달래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endy127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우울증을 겪으며 고통스러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가봅니다. 얼마나 힘드셨으면 그런 생각까지 하셨을지..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우리 누구나 감기에 걸릴 수 있고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약을 먹으며 회복을 하듯이 마음의 병도 마찬가지에요. 마카님의 잘못이 아닌 그냥 걸리는 거에요. 그냥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정신과나 심리 상담 치료 받으시면서 천천히 극복하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도 행복할 수 있고 평안할 수 있습니다.하루 빨리 마카님이 고통 속에서 벗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