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이후 성격변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왕따|성희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희롱 이후 성격변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성희롱과 왕따 이후에 더욱 자기파괴적인 방향으로 행동할 수도 있나요? 한 번 낙인이 찍힌 이상 이미 나는 더럽혀졌고 내 삶은 다시 건강해질 수 없을 거다 믿어서 더욱 편견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식으로요. 차라리 없는 거짓에 괴로워할 바에는 사실로 만들어버리자, 그러면 억울하게 내가 아무 이유 없이 그들의 심심풀이 대상에 운 나쁘게 걸려서 이 고통을 누리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 차라리 내가 정말 그 행동들을 자의로 선택해서 행한 거였고 그런 행동들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었다고 하자 하면서 실제로 원나잇 등 성적으로 자신을 내던져 버릴 수 있나 싶어요. 실제로 제가 그랬거든요. 그러다가 성병도 생기고 혼자 병원도 자주 찾았다가 지금은 믿을 만한 동반자와 함께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그 과거의 제 끔찍한 기억들을 이제는 조금 용서하고 안쓰러워해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일 전
스스로를 보듬어주는 시간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성폭력
#자기혐오
#외상후성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고민하고 계시는 내용들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답변이나마 마카 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 과거 왕따와 성희롱을 경험하며 스스로가 그럴만한 사람이다, 나는 이걸 좋아하는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며 더욱 자기파괴적인 행동들을 해 오셨던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성희롱과 왕따 등 폭력을 경험하게 되면, 이런 일이 나에게 왜 일어났을까 하는 부정적 정서와 사고를 경험하게 되지만 동시에 통제감을 회복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폭력 상황은 내 몸과 마음에 대한 통제력을 잃은 경험이기 때문에, 명분이나 그럴만했던 이유, 혹은 내 의지로 한 일이라는 생각을 통해 차라리 내가 선택한 것이었다는 마음을 느끼고 싶기도 해요. 그로 인해 이전에는 하지 않던 충동적이거나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 님께서 과거의 자기파괴적인 행동들이 '내가 못나서', '내가 그럴만해서'가 아니라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맥락 때문에 나타났을 것이라는 이해를 해 주시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외상을 경험하고 나면, 나와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신념과 정서가 완전히 뒤바뀌는 시간을 겪게 됩니다. 그 시간은 때로는 너무나도 길고,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다만, 좋은 동반자를 만나셔서 이 과정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시고 스스로를 도닥여 주실 준비가 되신 것 같아요. 스스로를 돌보고 아껴주시면서, 과거의 나 자신이 얼마나 어렵게 이 상황들을 받아들이려 노력했었는지를 인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외상사건이 특히 오래도록 아픈 상처를 남기는 이유는 내 몸과 마음의 통제력을 뺏겼던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은 상담자와 마카 님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세상에 대한 안전감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가지 대처 전략들을 가르쳐 줌으로써 마카 님께서 일상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고 조금 더 건강하고 편안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 기억은 너무나도 아프고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단숨에 사라지는 기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통해서 그 사건으로부터 왔던 충격을 조금 줄여볼 수는 있을 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한 달 전
이제는 스스로를 용서해주세요 당신은 잘못하지 않았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엄마의귀요미
· 한 달 전
그럼요...용서하시고 안정되고 건강히 살아가셔요 다 오류가 나서 잘못 알고 한 행동이었고 지나갔고 우리 모두는 소중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루시의슈크림빵
· 15일 전
무의식에서 치유하려는 기전이 작동해서 그런 시기가 있었구나 생각하시고 현재에 집중하세요 글쓴님의 성은 소중하고 낙인 찍히지도 않았고 더럽혀지지도 않았습니다. 글쓴님의 성은 글쓴님의 것이에요. 몰상식한 사회적인 성의식에 자신을 적용하지 마세요. 행복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미운당신조차사랑해
· 14일 전
저도 그랬어요 괜찮아요 그때의 나는 아팠을 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