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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를 고칠 방법이 없을까요 저는 극심한 완벽주의자입니다 무조건 뭔가를 시도하면 항상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야만 하고 그렇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조금이라도 받으면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 해요 근데 요즘은 그런 저한테 진절머리가 납니다 남과 나의 장점보단 단점이 먼저 보이는게 사회공포증으로 이어졌고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항상 저를 탓하고 완벽하지 않은 제가 너무 역겨워서 우울증으로 이어졌어요 이걸 알면서도 고쳐지지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진 기분이 들어요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이어져온 완벽주의 성격이 고쳐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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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이야  #스트레스받아  #의욕없음  #괴로워  #인생의정답은하나가아님을  #길은구불구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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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다  #의욕없음  #속상해  #불안해  #답답해  #걱정돼  #우울해  #감사해  #공허해  #외로워  #무기력해  #스트레스받아  #스트레스  #대견해요  #토닥토닥  #졸업을응원해  #조금은염려의마음  #왠지잘할거라는믿음  
유학생인데 너무 외로워요안녕하세요 독일의 한 대학교에서 음악을 공부하고있는 학생입니다. 독일에 온지는 약 5년정도 되었고 익숙해질 때가 되지 않았나 싶은데도 익숙해지지 않네요. 1년차때도 너무 울었고, 2년차때도 너무 울었고...계속계속. 언제가 제일 힘들었냐 물어본다면 고를수 없을정도로 늘 힘들었던 것 같아요. 제 일주일 일과는 내내 학교와 집을 왔다갔다 하는것 뿐입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식당, 상점, 백화점 등 어디하나 갈 수 있는 곳이 없고 마트에 가서 장보고 삼시세끼 챙겨먹는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코로나 상황이 안좋은데 학교에 가서 마스크를 벗고 사람을 대면해야하는 어쩔수 없는 상황이 너무 불안하고 짜증나기도 하고, 차라리 집에서 온라인으로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하는 전공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친구도 없어서 만나는 사람도 전혀 없습니다. 같은 독일, 먼 도시에 비슷한 처지의 친구와 연락은 하면서 지내지만 너무 멀어 보러갈수도 없어요. 주말이 오고 맘편히 쉬려고 해도 아무도 나를 찾지 않는 것 같아 쓸쓸해요. 물론 한국인 유학생들이 많습니다. 근데 유학생들은 결국 내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아닌 것 같아요. 만나면 괜히 부정적인 얘기나 신세한탄만 하게 되니까요. 외로운데 혼자있고싶어요. 내 외로움, 그리움은 한국에 있는 소중한 가족 친구들을 향한거 같아요. 하루가 아무리 힘들어도 엄마랑 아침 해먹고 아빠랑 저녁 사먹고 하는게 얼마나 소중한지.. 너무 그립고 한국에 당장 날아가고 싶어요. 근데 막학년이라 졸업은 해야겠고, 졸업연주 준비해야 하는데 겁이나고, 하고싶지 않고, 그냥 타임머신이 생겨서 졸업한 다음날로 가고싶어요. 코로나때문에 한국에 평소보다 오래 있다가 다시 독일로 돌아온 때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한국에서 충분히 쉬고 왔으니까 괜찮을거라 생각했어요. 근데 마치 내가 트라우마 현장에 다시 온 것 처럼 스위치가 탁 바뀌듯이 급 우울하더라구요. 그 적적함, 두려움, 불안함이 몰려오면서 일주일 내내 울고 책상 앞에서 핸드폰만 붙들고 있었어요. 괜찮아졌다가도 다시 그러고있어요. 저는 "왜?"라는 질문을 기본적으로 달고사는 것 같아요. 이게 왜 맛있을까? 나는 왜 이런 생각이 들었을까? 저사람이 왜 나에게 그런 말투였을까? 오늘은 왜 내 기분이 좀 괜찮을까? 내가 기쁜 이유, 내가 짜증나는 이유, 내가 쓸쓸한 이유 등을 매번 스스로 찾고 스스로 이해시키려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도 내가 며칠전까지는 괜찮았는데, 해야만 하는 학교생활이 있는데 왜 아무것도 안하고 핸드폰 붙들고 앉아있지? 월경전 증후군인가도 생각해봤어요. 독일로 돌아왔을때도 월경 전이었거든요. 날씨에도 영향을 많이 받아요. 독일은 날씨가 안좋는걸로 유명한데 일주일 내내 비소식이면 한껏 우울해지고 지나가는 사람 조그마한 행동도 거슬리는데 해가 나면 지나가는 사람들도 예뻐보일만큼 기분이 좋아져요. 가끔은 해가 나와서 기쁘기는 하지만 나는 혼자라 쓸쓸하다는 기분도 들지만요. 세바시같은 나의 마음을 위로해줄수 있는 강연, 말씀도 찾아 들어보고, 필사도 해보고, 일기도 써보고, 회복탄력성 책도 읽고, 좋아하는 만화도 보고, 나가서 자전거도 타고, 운동도 해보고, 내 기분을 나아지게 하려고 오만가지 노력은 다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자꾸 무너지네요. 수업이나 레슨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아파서 못간다고 둘러대고 싶은 마음이 매일 드는데, 겨우 버티고 수업을 마치고 나면 한결 가벼운 느낌은 들지만 그 다음날, 그 다음주에 또 반복이에요. 생리기간 전에만 항우울제를 복용하는게 맞는건지, 그정도로 심한건 아닌 것 같으면서도, 필요한 것 같으면서도... 근데 독일에서 병원 찾아가기도 예약, 코로나검사, 진료 등등 너무 귀찮네요. 감정기복이 조금 적어지고 생리끝났을때, 해가 나왔을때의 저처럼 살아가고 싶어요. 처한 상황은 바뀌지 않으니까 제가 서있는 자리에서 감사하고 긍정적으로 사고하는것이 최선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마음만큼 쉽지가 않네요ㅠ 이 외로움, 적적함, 부정적인 마음, 불안한 마음. 뭐가 최선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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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  #의욕없음  #어지러움  #불면  #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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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랑 싸웠는데 아직도 후회가 돼요안녕하세요 익명입니다. 제가 A라는 친구랑 싸웠습니다. 저는 A와 짧은 기간에 친해져서 B라는 오래된 친구와 셋이서 같이 놀았어요. 학교도 같이 가고 학교 화장실도 같이 가고 그랬는데 어느 순간 A랑 너무 친해져서 그런지 애들이 '쟤네 사귀나봐~'이러면서 소문을 만든거예요. 저랑 A는 여자인데요. 저는 솔직히 그런 농담은 대수롭지 않게 넘깁니다. A는 별 생각없이 넘긴 것 같지만 저는 또 너무 신경쓰이고 솔직히 싫으면서 애매한 기분이 드는 거예요. 언니한테 이 감정을 털어놓았는데 언니가 그건 A를 싫어하는 감정일 거라고 말하더라고요. 저는 처음부터 자세히 생각해보니 A의 단점과 싫어했던 감정밖에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A에게 상처를 주긴 싫어 자연스럽게 헤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A는 이걸 눈치챈 건지 저한테 톡으로 자세하기 자신의 감정을 탈어놓더라고요. 저는 그 일까지 해결하고 너무 가까운 친구가 아닌 '그냥 친구' 로 지내자고 했어요. 하지만 A는 그러다가 갑자기 수학학원에서 저를 무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A의 맘을 이해하며 저도 자연스럽게 멀어지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내일 원래 가야 되는 미술의 시간대를 바꾸려고 선생님께 전화를 드렸는데 A라는 친구가 먼저 시간대를 바꿨다고 하더라고요. 그때부터 저는 짜증이 났습니다. 저는 톡으로 들어가서 걔한테 먼저 '내가 싫으면 그냥 서로 모르는 사이로 하자. 안녕'이라고 썼는데 걔가 몇분 뒤에 저한테 사실을 말하더라고요. 저는 이때 화해할 마음이 있었지만 a가 비꼬는 말투로 해서 너무 짜증이 났어요. 이때부터 오늘 톡으로 엄청 싸웠는데 얘가 갑자기 저를 차단해서 뭐라고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감정적으로 나오다가 지금은 차분해져서 보니 제 잘못이더라고요. 근데 사과를 하려면 또 차단을 풀어야 되는데 얘가 차단을 풀지도 않고 프사랑 상메에 제 욕을 써놓았더라고요. 지금 너무 답답해 미치겠어요. 어떻게 해야 A와 연락이 닿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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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찾아서
마음이 아픈 사람들 10 명 중 8명은 ‘나는 괜찮다’고 생각해요. 지금 나는 어떤지 심리검사를 통해 나의 마음 건강을 알아보세요.
전문 칼럼
데이트폭력 정의, 대응법과 심리회복에 대한 전문지식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뒤에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심리적 회복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외상에 비해서 대인관계에서의 외상은 심리적 고통감이 더욱 큽니다. 소중하고 의미있는 대상과의 관계에서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트라우마(trauma)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인식과 함께 자기비난에 빠져 외부생활을 꺼리며 고립된 생활을 할 수도 있고,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겪으며 지나치게 감정을 억제하거나 혹은 폭발하는 모습으로 내적 어려움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타인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어려워 자신을 드러내는 걸 극도로 꺼리며 속마음을 드러내지 못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가는 것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상담을 통해서 경험되었던 감정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이를 조절하기 위한 훈련과 손상된 자아상의 회복, 관계에서의 신뢰감 획득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내면의 안정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숨이 막혀 죽을 것 같은 고통 갑자기 찾아오는 공황장애
공황장애(Panic Disorder)란, 반복적으로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하나입니다. 공황발작은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수분이내에 최고조에 이르러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주며 짧은 순간 엄청난 두려움을 경험하게 하지요. 예전에는 공황장애가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이유도 모른채 막연하게 증상으로 인한 불편감 호소를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요즘은 여러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것을 방송에 나와서 알리게 되며 공황장애가 많이 알려지게 되었죠.
심리상담 진짜 도움되나요?
우리가 상처를 입고 극복하기 힘들 정도로 고통스러울 때에 마음은 마치 ‘용암’덩어리 같은 상태로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용암을 식히려고 찬물 한 바가지를 부어서는 바로 식지는 못할 것인데, 찬물보다 효과가 좋을 것 같아서 부채질을 하게 되면 더욱이 역효과가 날 것 같아요.
고민을 함께할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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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윤정
용서는 나를 위해 하는 것, 내 안에서 빠져나와 삶속으로 걸어가세요. 당신의 Heartwarmer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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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승진
치료적 전문성과 깊이있는 관계를 같이 가져가고자 하는 상담사에요. 섣불리 판단하지 않고. 조언하기 보다 먼저. 주의 깊게 바라보고 귀기울여 듣을게요. 당신의 가장 깊은 고통을 함께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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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아
삶의 의미를 알아가는 여행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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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대기
박우리
상담을 통해 함께 나를 마주하는 과정에서 나의 아픔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회복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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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평가하는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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