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외모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외모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채리채소
·3달 전
안녕하세요 체리체소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지금까지 제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는데 정말 스트레스에요. 제가 학교에서 선배님들한테 귀여움받고 사랑받는 후배인데 그렇다고 막 엄청 예쁘다 존예여신이다 이럴정도는 아닌것 같아요. 예쁜 사람을 모면 저도모르게 부러워하고 괜히 주늑들고 작아지는 느낌을 받아요. 친구들이 너 귀여워 너 예뻐하고 말은 해주지만 솔직히 못믿겠고 다 거짓말같아요. 저도 예뻐지고싶은데 정말 고만이네요 ㅜ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스스로는 어떻게 자신을 생각하시나요?
#외모
#외모콤플렉스
#평가
#시선
#위축
#자신감
#자존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의 외모가 주변에서 말해주는 것 만큼 예쁘지 않다 생각하고 있고, 예쁘다고 말해주어도 그 말들을 못 믿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예쁜 사람들 옆에 서면 왠지 모르게 부럽고 주눅드는 자신의 모습에 더 예뻐지고 싶다는 마음이 커지고 있으니 마음이 복잡하고 답답할 듯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학교에서 선배에게 관심을 받는 후배이군요. 선배들이 귀여워해주지만 스스로 생각하기에 예쁘다고까지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글의 내용만 봤을 때는 외모 이외에는 선배들에게 예쁨 받는 후배라고 스스로 느낄 정도이니, 주변 관계에 잘 하고 열심히 하는 분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마카님에게 외모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고민을 해왔던 것들이 있겠지만 마카님에게 어떤 이유에서 외모가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지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스스로 평가절하를 하게 되면 주변에서 아무리 좋은 평가를 해주어도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어야 주변의 평가또한 진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위에 언급했듯 외모가 중요해진 이유가 마카님에게 분명 있을 텐데 그 시점부터 자신에게 외모가 중요하게 된 요인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외모로 인해 주둑들고 위축된다면 지금보다 더 잘 기능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마음 속에 공허함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자존감을 낮추는 사고는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칭찬은 들으면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태도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학생이라면 학교 상담실이나 지역의 청소년복지센터를 통해 상담 선생님과 함께 원인을 찾아 차근차근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