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에너지를 너무 많이 뺏기는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에서 에너지를 너무 많이 뺏기는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어하내천
·한 달 전
사회초년생입니다. 직장에서 지내다보면 최대한 싹싹하게 밉보이지않게 하려고 되는데요 저도 모르게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경쓰게 되고 한번 뱉은 말을 실수하진 않았는지 계속 곱씹게 되네요 일에 적응하랴 사람들이랑 원만하게 지내랴 몸이 피로한 것보다도 정신적으로 피로가 많이 쌓이더라구요 다들 나이대가 있으신지라 실수한게 없는지 계속 신경쓰이네요 머리로는 사람들이 다 신경 안 쓸걸 알고 이렇게 사는 게 피곤하기만 하고 하등 도움되는게 없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신경쓰게 되는 제 자신이 너무 바보 같은데 이성과 행동이 달라서 더 힘드네요 회사에 다니면서도 좀 마음을 편하게 다니는 방법 있을까요?
눈치사회생활직장상사회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23일 전
실수할까 노심초사하는 마카님
#눈치
#직장상사
#피로
#회사
#업무실수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에서 적응하고자 고분분투 하시는 마카님이시네요.
📖 사연 요약
마카님,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조화롭게 지내려는 노력이 참 대견하면서도 마음이 아프네요. 모든 말과 행동을 신경 쓰며 적응하는 과정에서 오는 정신적인 피로가 많이 쌓이셨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자신을 너무 탓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마카님. 그런 과정 속에서도 마카님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계시기 때문이에요. 마카님은 사회초년생으로, 직장 생활에서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경을 쓰시며, 말을 곱씹는 일로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고 계세요.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실수하지 않으려는 압박감이 마음에 부담이 되고 있어요. 이성적으로는 너무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걸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기가 어려워 마음이 더 힘드시다고 하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직장에서 관계를 원활히 하고자 과도하게 신경 쓰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이러한 행동은 신입사원으로서 초기에는 자신과 타인 사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나치게 말 한마디 한마디와 행동에 신경을 쓰며 끊임없이 곱씹게 되면, 마카님의 정신적 피로도가 쌓이고, 일상에서 마음의 여유를 잃게 만드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실수에 대한 생각과 행동에 조금의 변화를 주는 것은 어떨지요?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그리고 직장에서의 배움은 실수를 통해서 일어난답니다. 그러니 실수에 너무 과민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때로는 실수를 할수도 있겠구나 생각하고 그냥 하시기 바래요 마카님의 지금의 마음(실수를 하지 말아야겠다)은 오히려 내 사고와 시야에 경직을 가져오게 되고, 현실적으로 경직된 상태에서 오히려 실수할 확률이 늘어난답니다. 아이러니지요?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 라는 생각이 실수를 불러오게 되는것이요. 우리가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면서 바나나를 떠올리지 말아야지 하는 결심을 가지고 있다면, 그때부터 머릿속에 바나나만 생각나는 것과 유사합니다. 오히려 실수를 할 수도 있겠다, 그럴수도 있지 라는 생각으로 긴장을 푸시고 일을 해보세요.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설령 실수를 하더라도 이후에 내가 그것을 잘 수습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회사의 큰 일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러면 이런 저런 실수도 만회할 정도가 될거에요. 주변의 도움도 받을 수 있구요. 신입으로서 당연한 과정이지요. 이처럼 실수가 일어났다 하더라도 결국 잘 해결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바로 '자기효능감'이에요. 지금은 자기효능감이 낮아져 있겠네요. 혹시 이같은 스트레스가 타인에게 부탁을 잘 하지 못하는 성향때문일까요? 실수하더라도 주변에 묻고, 도움을 청하세요. 그것이 신입의 첫걸음이랍니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많이 힘들때는 상담심리 선생님과 의논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마가레뚜
· 한 달 전
저랑똑같네요. 제가 전에다녔던 회사의 선임들도 다 말조심 행동조심하면서 다니는것보니 그냥 익숙해지는수밖에 없는것같네요 ㅠ 싹싹하게보여야지 하면서 내자연스러운모습보다 너무 오버하는것보다는 에너지를 조금만 아끼는건어때요? 마라톤달리고있는데 전력질주하면 금방지치잖아요. 사회초년생은 인사잘하기 일 실수하지않기 이런 기본적인것만신경써도 에너지금방소진돼요 저도그맘너무잘알아요 그래서그냥 잘보이려하지말고 인간관계에는 조금 서툴지라도 내할일에만집중해보자 이렇게 마음가져보시면 좋을것같아요 일잘하면 좀싹싹하지못해도 웬만한 조직에서는 밉보이진않는것같더라구요 생각보다 싹싹하고 일잘러는 드뮬어요! 인성파탄난 일못러는 많이봣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