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도와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사과51
·한 달 전
내가 누군지 알아가는 과정을 겪었는데 어릴 때부터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마음 맞는 한 명이랑만 친해졌던 기억이 있어요 그 후 많은 과정을 겪고 사회성이 생긴줄 알았는데 이성적으로 판단해보니 제가 억지로라도 끼고싶어서 겉만 포장하며 대부분의 관계를 피상적으로 유지했던것 같아요 물론 가깝게 지내는 관계도 있었지만요 그들에게도 완벽한 제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밀당같은걸로 절 질려할까봐 혹은 진짜 내 모습을 보면 실망하게될까 전전긍긍하는 것 같아요 그 후 수많은 자아성찰을 했고 어릴 때의 소심하고 사람들에게 못다가가는 저와 마주하고 이제 22살이 된 지금 사람들과 제 진짜 모습을 보여주며 친밀한 관계를 맺기가 두려워요 근 몇년간 재밌는 사람인척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인척 했거든요 원래는 잘해왔던 공부도 이런 인간관계에만 신경을 쓰다보니 자신감이 없어져서 이제는 예전처럼 공부에 집중하고 싶어도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불안하고, 또, 공부로 인해 인간관계에 대한 노력과 신경을 쓰지 못하고 제 성격이 드러나게되면 다른사람들과의 관계가 단절될까봐 불안해요 코로나로 인해 굳이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도 되는 시점부터 사람들 앞에서 가면을 써왔던 것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 스스로의 정체성과 진실한 모습을 탐색하는 과정은 매우 용기가 필요한 일이에요.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수용하며,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하세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강박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을 돌아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신 건 정말 대단한 일이에요.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감정과 고민들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과정 중 하나라는 것을 아시면 좋겠어요.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불안함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 마카님을 더 성장하게 만들어줄 거예요.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한두 명에게만 마음을 연 적이 있으셨어요. 성인이 되면서 자아 성찰을 많이 하셨고, 사람들에게 진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두려움을 느끼고 계세요. 공부와 인간관계에 대한 불안감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어려워하시며,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진짜 모습을 숨기곤 하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들과의 깊은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것 같아요. 이는 성장하면서 느끼게 된 소속감의 욕구와 대비되는 내면의 불안함으로 인해 피상적이고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게 된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제한된 사회적 경험은 현재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졌고, 자신을 진정으로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관계를 겉모습만 유지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로 인해 겉으로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실제로는 진정한 친밀함을 경험하는 데 방해가 되었던 것 같아요. 최근 사회적 상황 변화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이 줄어들면서 이러한 행동이 더욱 강화되었고, 이는 공부와 같은 개인적 성취에도 영향을 미치며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스스로의 정체성과 진실한 모습을 탐색하는 과정은 매우 용기가 필요한 일이에요.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수용하며,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하세요.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정하고, 깊은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어요. 진정성을 가지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추구하며,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환경을 찾아보세요. 이렇게 할 때, 진정한 친밀감과 연결감을 경험할 기회가 마련됩니다. 한두 명과의 깊은 상호작용에서부터 사회적 자신감을 점진적으로 쌓아가는 것이 좋아요.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는 마카님의 정체성 문제와 사회적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요. 또한, 공통의 관심사나 취미를 가진 그룹에 참여해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보세요. 사회적 상황에서 작은 도전을 설정하고 이를 극복하고 성취함으로써 자신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카님이 겪는 두려움과 불안은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원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세요. 변화를 원한다면, 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09신방긋
· 한 달 전
힘드셨겠네요..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가깝게 지내는 관계의 사람들은 분명 마카님의 제 모습을 보더라도 이해해주고 맞춰주려 노력할 거에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사람은 마카님과 마음이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사람은 아닌거죠. 이 세상에는 마음이 맞는 사람보다 맞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걸 마음 속에 담아두시면 좋겠어요. 그건 100% 마카님의 잘못인 게 아니에요. 그리고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소소한 것부터 시작하면서 대인관계를 넓혀보세요! 그리고 소심한 건 잘못이 아니에요. 제 친구도 정말 소심해서 처음 보는 사람 앞에서 말도 잘 못하는 아이인데, 계속 노력하다 보니 평범한 아이들처럼 지낼 수 있게 되었어요:) 마카님도 할 수 있어요! 또한, 인간관계에 너무 얽매여서 공부나 취미같은 것들을 놓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다 괜찮아질 거야.' 라는 마음가짐으로 다른 색다른 것들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아요. 가끔은 잡다한 생각들은 한켠에 넣어두고 산책같은 걸 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마카님을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윤서임
· 한 달 전
근데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