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감을 나누는 사람이 한명도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밀감을 나누는 사람이 한명도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ktmals
·한 달 전
청년기를 지나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은 청소년기에 하는 고민을 저는 이제서야 마쳤습니다 그리고 요즘 드는 고민은 가족, 친구, 남자친구등 친밀감을 느끼고 나누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다는 것입니다 지난 3년간은 인간관계에 회의감을 느껴 고립된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에게 더 집중하게되더라구요. 제가 내린 결론은 애정을 갈구하지만 막상 사귀게 되면 마음을 나누지 못합니다. 전남자친구들에게 “이렇게 살아온걸 어떡해”라는 말을 여러번 듣게되니 좌절감도 들어요 하지만 너무나 바꾸고 싶습니다. 제가 꿈꾸는 것은 예전처럼 사람들을 믿고 잘 지내는 거에요 특히나 앞으로 가정을 꾸리고 싶은데 친밀감을 나누는 사람으로 변화하고싶어요 물론 안정적인 애착이 필요한 가족들에게도 그런 사랑을 느껴본적이 없기에 한번에 변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작은 시도들을 알고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변화를 결심한 마카님께.
#자아/성격
#대인관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친밀한 관계에 거리를 두고 지내왔지만, 관계 및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하고 내적 교류를 하는 방향으로 변하고자 하시는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어느 정도 나이를 먹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사람과 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어나가는 거 같아요. 약간의 거리감에서 고립을 선택하는 데에는 그 때의 처한 상황이나 주변 사람들을 견디기 힘들었기 때문이었겠지요. 그럴 듯한 사건이나 계기 없이도 사람에 대해 넌더리는 어느 순간 찾아오기도 하니까요. 그만큼 알게 모르게 쌓여온 감정들이 존재했다는 것이고 이는 타인이나 상호작용에 민감성이 높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어요. 원하지 않게 입력되는 무수한 자극에 쉽게 지치고, 지치면 거리를 두고 싶기 마련이니까요. 2) 어떤 계기로 변화를 결심하셨는지 무척 궁금해요. 익숙한 것을 벗어나는 선택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거든요. 여기에 마음먹은 것을 행동에 옮기기 위해 마인드카페 커뮤니티를 통해 도움을 요청한다는 점 또한 변화에 대한 충분한 자원이 있는 분임을 짐작하게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저 사람과 친해져야지',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빨리 친밀한 관계를 맺어야지' 이런 말들은 '나'에 초점화되어 있지요. 이 초점을 상대방으로 옮겨야 해요. '네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해', '쉴 때는 뭘 하고, 어떤 걸 좋아해?'와 같은 관심을 바탕으로요. 초반에는 조심스럽게 상대와 나의 선을 고려하며 스몰 토크를 나누고(되도록 타인을 초점을 맞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비언어적 메세지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며(눈 맞춤, 고개 끄덕임 등), 상대의 특성과 속도감에 맞춰 조금씩 교류의 시간을 늘려가면 좋아요. 2) 1)의 과정을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나에게 좀 더 편안한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요해요. 누군가는 적극적인 사람이, 누군가는 신중한 사람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듯 사람마다 다르거든요. 이를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견딜 수 없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나열해보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과 대화할 때 불편감을 크게 느낀다면 그 사람과는 1)의 과정을 진전시키기 어렵겠지요. 3) 다른 사람과 내 마음이 같지 않을 수 있으며, 노력과 별개이기도 하다는 점을 고려해야겠지요. 관계가 그래서 어려운 거 같아요. 다른 부분들은 혼자서 노력을 투여하면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지만, 관계는 너와 나 둘이서 꾸려가는 것이어서 굉장히 많은 변수가 존재할 수 있고 노력한 만큼 돌아오지 않을 수 있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해요. 하지만 이런 특성들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와 감정과 마음을 나누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니 차근차근 연습해보셨으면 해요. 잘 해내실 수 있을 거에요.
여유가 되신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상담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관계와 의사소통과 관련된 기술, 대처 방안, 감정들을 심도있게 다룰 수 있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에요.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셔요 :)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kybosco1
· 한 달 전
'좋아요' 누르고 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lyey
· 한 달 전
응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사과51
· 한 달 전
저랑 진짜 같은 경험을 하셨네요 저도 코로나 후 부터인가 저는 너무 주변 시선만 신경쓰며 산 것 같아 관계를 단절하고 저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제는 친밀해지기 두려워졌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루리리
· 23일 전
저랑 똑같으시네요 ㅠㅠ 우리끼리 친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