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대한 자신감 저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에 대한 자신감 저하
커피콩_레벨_아이콘라즈베라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지난해 12월에 퇴사 후, 취업 준비 중인 만 27세 여성입니다. 퇴사 직후에는 지금까지 했던 업무들을 정리하며, 스스로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잠들기 직전까지 숨이 턱턱 막히고, 주변에서도 휴식을 취하라 해도,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저와 룸메이트를 하고 싶어했던 친구가 해왔던 가스라이팅은 둘째치고, 저 역시 취업에 대한 불안감이 강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친구와 절교한 뒤, 그동안 쌓아온 불안감과 우울감, 분노, 무력감 같은 감정들을 마주했습니다. 무엇이라도 하지 않으면 금방이라도 죽을 듯이 불안해졌습니다. 그 때문에, 비합리적인 과소비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좋아하던 공예도 결과물 없이 흐지부지되는 일이 빈번했고, 잠깐이라도 업무와 비슷한 일이 생기면 도파민이 솟아오르듯 기분이 좋았습니다. 감정을 추스르는 데에 한 달 가까이 되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취업은 해야 했기에, 이력서를 준비해서 여러 회사에 지원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진행하는 구인·구직 행사에도 나가 면접을 보기도 했습니다. 취업 전에 쓸 용돈을 만들기 위해 모아온 재료로 팔찌를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업무로 취업을 하고 싶어서 포토샵 자격증을 준비하였습니다. 체력이 시원치 않아, 아파트 헬스장에서 진행하는 PT도 다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하는 것 외에는 다 결과가 안 좋았습니다. 솔직히 운동도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몇 달간, 무엇을 했는지, 했다면 잘한 일이 무엇인지, 고칠 점은 무엇인지 전혀 기억이 안 났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무력감과 불안감은 점점 커지는데, 금전적인 상황도 여유롭지 않아서 스트레스가 심한 거 같습니다. 최근엔 부정출혈도 있었고요. 이전엔 집중 잘하던 일도, 하루 종일 피하기만 하다가 다음날로 넘어가는 일이 허다했습니다. 취업한다고 해도, 이전과 비슷하게 퇴사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업무에 대한 자신감도 없습니다. 이제 앞으로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몇년 전부터 항우울제와 성인ADHD(콘서타)를 복용하여, 어느정도 치료가 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집중 안되고, 몰려오는 우울감도 심한 듯 합니다. 이야기가 너무 횡설수설된 느낌인데,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트라우마무기력증공황취업불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민지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취업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마커님
#취업
#불안
#스트레스
#무기력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김민지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퇴사 직후에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취업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네요. 그동안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 쇼핑, 운동, 구직 활동 외 용돈을 위해 팔찌도 만들어서 판매하고 지금은 포토샵 자격증도 준비하고 있지만, 이직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재정적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심하게 느끼고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불안 상황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불안을 해소하고 현재 상황을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하고 있는 노력의 방향성이 정리되지 않아, 머릿속이 복잡해 보입니다. 뭔가를 하지만, 무엇을 향해 하고 있는지가 모호하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정리가 잘 안 되어 오히려 불안감을 크게 느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현재 일상과 불안한 마음을 글로 정리해보세요. 실제로 마카님은 자신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갖고 있어요. 그 질문에 스스로 답을 정리해 보는 거죠. - 지난 몇 달간 무엇을 했는지, 잘한 것과 개선점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나서 내가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내가 원하는 방향과 행동의 방향이 일치한다면 불안이 줄어들 거예요. 만약,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모호하게 느껴진다면 목표와 방향성부터 설정해야 겠죠? 그러고 나서 내 일상을 목표의 우선순위에 맞게 정리하고 가장 중요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된다면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각과 마음을 혼자 정리하기 어렵다면 코칭을 통해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방향성을 찾아보셔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