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요즘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요즘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요즘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요. 사실 이런지는 좀 됬어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재미도 없고. 누가 저한테 나쁘게 뭐라고하면 아 그렇구나 기분나쁘지도 않고 그냥 무덤덤해요. 슬퍼야할때 슬프지도 않고 울어본게 몇년 전이네요… 기억 안나요.. 저 왜이럴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잠시 일상을 멈추고 마카님만의 휴식시간을 가져보세요
#감정
#무관심
#무기력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지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난 상황인 것 같습니다. 기분이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일상이 무덤덤하게 지내다 보니 문득 자신이 왜 이런지에 대해서 궁금함을 갖게 되었군요.
🔎 원인 분석
사람이 일상을 살아가면서 그에 맞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설사 그 감정이 부정적인 감정들이라 할지라도 상황에 적절한 감정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히려 감정을 느끼지 않는 쪽을 좀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합니다. 어떤 계기와 원인이 있겠지만 마카님에 대한 정보 없이 지금의 상황을 조심스레 추측해보자면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은 어쩌면 마카님이 감정을 느끼는 것보다도 느끼지 않는 편이 훨씬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느끼지 않는 쪽을 '선택'했을 가능성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감정을 견디는 것이 두렵다고 느껴지거나 압도될까 걱정되어서 또는 감당하지 못할 감정을 경험하여 또다시 감정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여 차단 했을 가능성 등 마카님만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기질적으로 감정의 변화의 폭이 크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마다 느끼고 경험되는 감정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감정의 변화가 크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마카님이 느끼기에 감정의 변화 없이 일상에서 무덤덤한 기분을 오랜 기간 동안 경험해왔다면 현재 상태를 체크하여 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또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무덤덤한 기분을 언제부터, 어떤 일들이 있었고 어떤 사람과 만날 때 무덤덤한 기분을 좀 더 느끼는지, 일상 기능은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하자면 제목에서 처럼 일상을 바쁘고 목표지향적으로 보내 감정을 차마 느낄 수 없는 힘들고 바쁜 일상을 보냈을 수도 있으니 차분히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생각을 정리해보았으면 합니다.
주변의 지인들과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눠보면서 자신을 점검해보고 타인이 보기에도 무덤덤하고 감정의 변화가 없는지를 타인의 시각에서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또 기회가 된다면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