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성격이 너무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성격이 너무 고민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평범했던대학생
·한 달 전
21살 대학생입니다. 전 남자, 여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사람이 너무 좋아요. 세상을 너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뭐든 “괜찮아 그래도 할 수 있을거야”라는 말을 달고 살았습니다. 여기 계신 전문적인 심리 상담사분들은 ‘MBTI는 신뢰성이 낮다’라고 하실 것 같지만, 일반인 분들께 쉽게 설명하기위해 사용하자면 저를 ‘99% ENFJ’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2년 째 변함없이 유지되고있기도 하고요. 제 착각일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성격 탓인지 예전부터 제게 많은 사람들이 의지해왔습니다. 짧게는 고민상담부터, 길게는 아르바이트긴 하지만 직장에서 매니저까지 1년만에 올라왔어요.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나타납니다.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누군가에게 의지를 받을때마다 제 자신이 점점 지쳐간다는 걸 깨달았어요. 비유를 하자면, 미술시간에 사용하는 물감물통에 색을 바꾸기위해 붓을 씻어내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처음 한두 번은 물을 갈지않고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사용해버려서 지금은 제 자신의 본 모습마저 잃어버릴 것 같습니다. 현재는 어찌저찌 강제로 버티고 있으나, 결국 물을 갈아야할 때가 올겁니다. 하지만 제가 누군가에게 의지받는다는 느낌을 알기에, 누군가에게 큰 부담이 될 것 같아 쉽사리 누군가를 의지하고 제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가 없습니다. 사용한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받아야지, 다른 물통에 옮긴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니까요. 그리고 그 물통이 저보다 작기라도 하면 더 큰 문제기도 하고요. 이 때문인지 몇 가지 부작용이 결국 생겨버렸습니다. 이제는 사람을 ‘소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조선시대 노비처럼 사고파는 소유가 아니라 ‘집착’에 가까운 소유입니다), 제 자신의 어두운 면과 대화를 한다는 느낌도 받습니다. 성격도 이전보다 안 좋아진 느낌이고, 감정이 쉽게 변하기까지. 저도 정말 이건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저를 의지하던 사람들이 이런 저를 보고 실망할까봐 두렵기도 하고요. 이외에도 여러가지있지만, 여기서 줄여야 글을 마칠 수 있겠네요. 최근에 알아차리고나서 ‘정신과나 심리상담을 받아볼까’ 생각을 해봤는데, 마인드카페 유저분들과 심리 상담 전문가분들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고민으로 인해 두서없이 길어진 글, 시간내어 이곳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충전이 필요한 시점
#대인관계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소진되어있을 마카님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을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의 긍정적이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의지처가 되어왔어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자신이 점점 지쳐가고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을 느끼게 되셨어요. 자신의 감정을 잘 다루면서도 타인에게 의지하기 어려워하는 마카님께서는 이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도움을 고민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와 의지를 받으며 그들을 돕고자 하는 선한 의도와 특징을 갖고 계세요.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에너지를 너무 많이 소모하다 보니 점차 자신의 정체성과 행복을 잃어가고 계신 것 같아요. 결국 마카님 내부에 축적된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여러 부작용으로 나타나며 본인 스스로도 그 상황을 '큰 문제'라고 인식하게 되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제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많은 사람을 돕고 싶은 마음이 느껴져요. 그런 태도는 참으로 아름다운 일이에요. 그렇지만, 자신도 돌보지 않으면서 다른 이들을 계속 돕는 것은 마치 바닥난 샘물로 계속 물을 주려는 것과 같아요. 마카님 자신을 돌보는 것도 중요해요.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 특히 지치고 소진되었다는 감정은 정말 중요한 신호에요. 이를 무시하지 말고, 조금은 자신에게도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도움을 청하는 것은 결코 약점이 아니에요. 오히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필요할 때 다른 이의 손길을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은 강함의 징표에요. 마카님은 다른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것만큼 중요하게 자신의 감정과 상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자신만의 재충전 시간을 가지며, 취미나 관심사를 통해 개인의 시간을 즐기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관계의 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어떤 관계에서든 균형을 찾고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설정하는 연습을 해야 해요. 또한 마카님이 누군가의 의지처가 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것은 마카님의 선택에 달렸으며 마카님이 타인의 힘든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아도 또 다른 에너지 넘치는 분이 그 분의 이야기를 들어줄 거에요. 그러니, 마카님이 타인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힘이 되어주어 느꼈던 좋았던 경험의 기회를 다른 분께도 준다고 생각하시고 잠잠히 있으셔도 되세요. 책임감도 , 죄책감도 가질 필요도 없어요. 현재는 마카님의 마음부터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이 재충전의 시간을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