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I 기질 검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TCI 기질 검사
커피콩_레벨_아이콘hereiam012
·한 달 전
TCI 기질 검사를 했는데 인내력이 낮게 나왔습니다. 저는 인생을 살면서 중간중간 실패도 경험했지만 성취도 꽤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기질 검사 인내력 척도가 낮게 나와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저는 성실해지고 싶고 저한테 좋은 습관들을 하나씩 개척해나가고 싶은데 영원히 불가능한 것일까요? 성공하기에 불리한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아닐까요? 인내력 척도는 그 사람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데 제가 검사를 했던 당시는 욕심이 없던 상황이라 인내력이 낮게 나왔던 게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기질자체는 좋고 나쁨이 없습니다.
#인내력
#성취
#성공능력
#자기계발
#과 함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고민하고 계시는 마카님을 생각하며 답변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TCI 기질 검사에서 인내력이 낮게 나왔다고 걱정하고 계시네요. 인생에서 성취와 실패를 모두 경험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 결과가 마카님의 성실함이나 좋은 습관을 개척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까 봐 우려하고 계세요. 심지어 극단적으로 '영원히'라는 표현도 쓰셨지요. 하지만 마카님은 인내력 척도가 당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이미 인식하고 계시기 때문에, 앞으로도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원인 분석
기질 검사 결과가 현재의 능력이나 미래의 가능성을 전부 나타내는 것은 아니에요. 마카님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취들은 인내력과 상관없이 본인의 노력과 능력이 만들어낸 결과이기도 해요. 인내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과 함께 키워나갈 수 있는 부분이라서, 지금부터 좋은 습관을 서서히 개척해나간다면 분명히 성실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검사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않으셔도 되고, 마카님만의 속도로, 마카님을 믿으며 한 걸음씩 나아가보세요.
💡 대처 방향 제시
인내력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자신에게 맞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며 느끼는 감정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내력을 키워나가는 여정을 즐기는 것도 좋아요. 만약에 평생 인내력을 못 기른다고 한들, 그렇다면 인내력이 낮아도 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예를 들면, 인내력이 낮은 분이 오랫동안 준비해야하는 몇년간의 고시공부를 한다면 조금 힘이 들 수 도 있지요. (물론 이것도 목표를 아주 작게 정해서 시행하고 작게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갈 수야 있스빈다.) 그러나 영업직처럼 직접적으로 보이는 빠른 고객반응과 눈에 보이는 수치적 보상이 주어진 일을 할 수도 있고요. 그렇다고 영업직이 인내력이 낮다고 평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내력이 낮을 수록 다른 분야보다 빠른 반응/ 보상이 있다면 인내력 낮은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인내력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자신에게 맞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며 느끼는 감정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내력을 키워나가는 여정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