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ree35
·한 달 전
저는 게으르고 불성실하고 열정도 없어요 남들은 다 달려가고 있는데 저는 그냥 가만히 있어요 이런 제가 한심해요 근데 노력하기도 싫고 인생을 열심히 살기도 싫어요 저 왜이러는건가요? 그냥 다 그만하고 싶어요 근데 또 이렇게 말하면서도 스스로가 너무 창피하고 한심해서 죽을 것 같아요 머리로는 뭐든지 해보면 되는 거 너무나도 알겠는데 제 마음은 주저 앉아서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근데 너무 힘들어하다가 목적지를 잃어버린게 너무 후회 돼요 왜 저는 이렇게 힘들까요? 나보다 더 치열하게 산 사람들이 힘들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저는 가치도 없는 사람인데 이렇게 힘들어하면 암되잠ㅎ아요 근데 왜 힘든건가요
공황불안두통불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누구보다 힘들 마카님께.
#자아/성격
#무기력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안하셨으면 해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스스로 열정이 없고 게으르다 여기는데 마음까지 힘들어 괴롭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게 되며 불편감이 더 커지는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머리속이 굉장히 분주하고 감정은 곧 터질 풍선처럼 부풀어 있어요. 초조함, 염려, 자책, 불쾌감이 한데 뒤엉켜 있으니 얼마나 괴롭겠어요. 팽팽하고 날선 감정 상태가 지속될수록 에너지가 소진되기 쉽고, 우울감이나 무력감이 찾아들게 하지요. 힘들 수밖에 없는 상태예요. 괴로움에는 당위나 자격이 존재해서는 안 돼요. 2)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뚜렷하게 충격적인 사건이나 경험에 의해서만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건 근거 없는 집단적 관념일 뿐 실체는 없답니다. 어쩌면 작은 계기나 스트레스로 부터 시작되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여러 변수들에 의해 무언가 겹쳐지면서 의욕과 활력이 꺾이는 순간들이 반복 됐을지 모르고요. 이럴 때 우리의 뇌는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를 원인을 찾고 싶어하고, 그 타겟은 자기 자신이 되는 경우가 흔하지요. 내가 게을러서, 내가 열심히 하지 않아서, 내가 못나서 라고요. 불분명한 것 보다는 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게 되고 한 번 형성된 신경망은 지속/강화되는 경향이 있어요. 즉 우리의 괴로움은 우연처럼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나'를 향해 있고 이것이 괴로움을 증폭시키는 상태가 아닐까 해요.
💡 대처 방향 제시
1) 지금 생각과 감정의 흐름은 얽혀 있는데다 공백이 많고 확산 속도는 지나치게 빨라요. 지금의 괴로움이 미래까지 지속될 것이며 분명히 그러할 것이다 라는 방식으로 뻗어나가는 거지요. 과거에도 괴로웠고 미래에도 것이다. 여기에 현재가 머무를 자리는 없어요. 사람은 현재를 살아가는 존재인데 그 의미가 부재한 것과 마찬가지에요. 이럴 땐 무엇보다 존재하는 지금 이 순간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주 작게 시작하는 거에요. 바로 눈 앞에 놓여진 소소한 것들을 하나 둘 씩 해결하면서요.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고, 배가 고프면 밥을 먹듯이요.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한 잔 먹고 바로 이불을 정리해요. 걱정이나 염려가 피어오르면 방이나 집에서 빠르게 벗어나 걸어보는 것도 좋고요. 걸으면서 발바닥에 전달되는 땅의 감촉이 어떤지, 주변의 냄새는 어떤지 주의를 기울여 보고요. 익숙한 장소 보다는 낯선 곳이 심리적 환기에 조금 더 효과적이랍니다. 지금의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그럴듯한 성취와 조급함이 아닌 현재에 머무는 것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오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거에요. 이런 경험과 시간들이 쌓이면 과도하게 빠른 생각과 감정의 흐름도 조금씩 정리할 수 있을 거에요. 2) 과거부터 충분히 헤아리거나 해소하지 못해 쌓인 감정/상처의 잔여물은 과민한 기분 상태를 유지시켜요. 심리상담은 감정을 해소하고, 이해받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에요. 이해받은 감정은 과거로 보낼 수 있고 비워진 마음의 공간을 다른 만족감과 편안함에 사용할 수 있거든요. 시간/환경적 여유가 되신다면 한 번 받아보셔도 좋을 거 같아요.
오늘 하루는 조금 더 편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