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두통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20대 초반인데 급격하게 몸이 너무 안 좋아졌어요ㅜㅜ 다른 것보다 습관성 두통처럼 머리가 너무 자주 아파요 그래서 진통제도 너무 많이 먹는 것 같고,, 마음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운동이 답일까요 쉬어야 하는 걸까요..? 아플 때마다 약은 계속 먹어도 괜찮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잦은 두통으로 진통제를 남용하고 계시군요.
#습관성두통
#긴장성두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진통제를 복용하였음에도 좀처럼 두통이 멈추지를 않고 반복되고 있군요. 많이 괴로우시겠어요. 반복적인 두통 요인이 심리적인 이유인지 신체적인 이유인지 휴식 부족으로 인한 이유인지 고민이 많으신데요.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연령이 20대 초반이라고 하셨는데요. 식생활 문화가 서구화된 지 오래되었기에 젊은 분들도 성인질환을 겪곤 합니다. 또한 변화무상한 사회적 분위기도 한몫하기에 마카님과 같은 사회 초년생 분들께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반복된 두통의 요인을 찾기 위해 폭넓은 시각으로 접근하여 하나씩 좁혀 가며 원인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큰 틀에서 반복된 두통이 긴장성인지 습관성인지 탐색해 보는 것이 우선일 듯싶어요. 긴장성 두통이라면 이는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신체화이므로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습관성이라면 자신의 생활습관 및 식사 습관이 어떤지 검토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좋겠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긴장성 두통 원인 및 치료 기질적으로 예민한 분들은 스트레스에 취약하여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두통, 가슴답답함, 위경련 등과 같은 신체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경우는 두개골 주변의 근막 통각수용기에 근막 압통이 일어나 통증을 유발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만일 두통이 30분에서 7일간 지속하거나, 압박감 또는 조이는 느낌이 경도에서 중등도의 강도를 동반하고, 구역이나 구토를 하지 않고 다른 질환에 기인하지 않을 경우에는 긴장성 두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빈도 삽화성기장형 두통이나 만성 긴장형 두통의 경우는 바이오피드백, 이완요법, 인지행동치료, 항우울제 등의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습관성 두통 원인 및 치료 초콜릿, 치즈, 음주, 카페인 음료 과량 섭취 등 식생활에서 기인한 만성적 두통의 경우와 잘못된 자세,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한 만성적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할 경우에는 스트레칭을 생활하고, 베개는 높지 않은 것을 배고,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카페인 음료 및 간식은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생활변화를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더불어 침 치료와 같은 한방 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심리적 요인이 크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에 참여하셔서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재활하자
· 2달 전
진통제끊으시고요. .신경과나.신경정신과추천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oe8eoi
· 한 달 전
큰병원 가보시는게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김마리38
· 한 달 전
꾸준히 운동도 해보시고 생활을 규칙적으로 바꾸시고 일찍 주무셔보세요..! 그리고 진통제 많이 드신다하셨는데, 그정도면 저도 위에 분처럼 신경과나 신경정신과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 받는 일을 줄이시거나 안된다면 취미를 찾아보실순없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BTISTP1310333딸
· 한 달 전
편이 주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