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인생에 제가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공동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인생에 제가 없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넓은 오지랖과 이상한 정의감을 어떻게 떨쳐내야 할까요... ㅠㅠ 사회에서 발생하는 안 좋은 소식을 들으면 무력감을 느끼는 등 괜히 기분이 너무 안 좋아지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는지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경찰이 되고싶어서 지금 대학교 전공도 경찰행정인데, 적절한 오지랖과 정의감은 나중에 제가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지금의 저는 저를 제외한 모든것들에 지나치게 관심이 많습니다... 사회를 바꾸고 싶은 마음을 갖기 전에 저부터 바꿔야 되는데 자꾸 우선순위를 까먹게 되네요 이런 얘기를 주변에 할 때마다 제가 착해서 그런거라는데...착한 것 보단 그냥 지금의 제가 남을 위해서 살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부조리에 분노할 수 있습니다.
#분노
#부조리
#정의
#사회정의
#걱정
#가치추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뉴스나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안 좋은 소식을 들으면 기분이 안좋아지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언지 생각하시는군요. 안좋은 소식을 접하면, 거기에 관심이 쏠리고 알아보다 보면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다 먼저인 것 같아 남을 위해 살고 있는 듯한가 봅니다. ‘내 인생인데 내가 없다’고까지 하셨어요. 혼란스럽고 착잡하셨겠어요.
🔎 원인 분석
우리는 살면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부조리한 상황을 접하게 됩니다. 없으면 좋겠지만, 우리 모두가 본능을 갖은 개개인이고, 공동체로 살고 있어 생기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러한 뉴스나 소식을 접하면 피해자가 너무 안됐고 앞으로 이런 피해가 안 일어나게 무언가 하고 싶어집니다. 슬픔이나 분노감이 일며 해결하고 싶어집니다. 저는 이러한 마음이 모두 자연스럽다고 봅니다. 마카님만 그런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비슷하게 느낄거에요. 저도 그렇거든요. 우리가 그 모든 일에 지금 당장 나설 수도 없고, 그 중 하나만 선택해 온전하게 해결하기도 지금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 느껴지는 무력감과 분노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안에서 올라오는 감정들을 느끼며 그 감정이 말하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마카님이 말씀하시는 관심과 정의감이요. 제 추측엔 사회 정의, 공정 등의 가치를 추구하며 그것을 위해 무언가 하고 싶어하는 욕구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다면 마카님이 이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일을 하려고 공부하고 계시다는걸 떠올려보세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없더라도, 이미 준비하고 있는 자신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사회에는 마카님처럼 이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누군가를 돕고자 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지금은 마카님이 준비기간이고, 이미 준비된 누군가는 마카님이 걱정하는 주제에 관심을 갖고 돌보고 있을 것입니다. 마음 한편 걱정하고 불안해지는 자신의 마음을 안심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유튜브나 SNS에서 필요이상의 자극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시간을 줄이고, 우선순위라고 생각하는 자신이 하려던 활동 시간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신학기를 앞두고 이런저런 걱정이 많으셨울 수도 있습니다. 이제 개강하고 바쁘게 하루가 흘러가실 것 같습니다. 자연스럽게 걱정이 사라졌을 수도 있겠네요. 모쪼록 자신의 마음을 돌보시면서, 이번 학기도 파이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