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너무 낮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너무 낮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uuk60
·2달 전
자존감이 너무 낮아요. 환경에 민감하고 주변 사람들의 말에 상처를 심하게 받아요. 꼭 상처받지 않더라도 무슨 의미의 말일까 생각하려 하지 않아도 계속 생각나요. 원인을 찾고 해결해보려고 애썼지만 결국 다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아서 인 것 같아요. 주변에서 욕을 들어도 친구들끼리 장난치는 게 다이고, 칭찬을 못 받는 것도 아닌데 자존감이 왜이렇게 낮을까요? 행동 하나하나 신경쓰이고 남들이 이상하게 생각할까 두렵고 제 결정을 심하게 못 믿어요. 항상 남들이 옳은 길로 가는 것 같고, 나는 틀렸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 자신을 믿지도 못하겠고, 사랑하기도 힘들어요 어떻게 하면 자존감을 올릴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자존감이 낮은 것 같아 고민인 마카님께
#자존감
#성격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자존감이 낮은 것 같아 고민이 많으시군요. 다른 사람이 그냥 한 말에도 상처를 받고 계속 곱씹어서 어떤 의미였는지 생각하게 되시는 것 같아요. 내 행동 하나도 실수할까봐 긴장하고 내가 한 결정에도 확신이 들지 않아 많이 괴로우셨던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기질적으로 불안을 잘 느끼는 기질일 수 있어요. 어떠한 자극에 민감하고 위험에 예민한 것이죠. 어떤 사람은 폭주기관차처럼 앞에 어떤 위험이 있어도 무시하고 다 치고 가지만 어떤 사람은 안전한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앞에 있는 돌부리도 확인하고 지나갑니다. 두 사람 중 어느 사람이 더 좋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나의 타고난 기질을 수용하고 나대로 살아야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내 기질은 바꿀 수는 없지만 조절할 수는 있습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고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은 어쩔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됩니다. 때로는 후회도 되고 내 선택과 실수를 받아들이기 힘들 때도 있지요. 그럴 때는 마음껏 후회하셔도 돼요. 후회를 하는 것도 나의 권리입니다. 또, 자존감은 성장하면서 채워나가는 것이에요. 내게 부족한 부분을 알고 채워가면서 나의 자존감도 함께 채우는 것이죠. 마카님께서 부족하고 못나보이더라도 더 좋아지려고 노력하고 있는 나를 좋게 봐주신다면 나를 더 사랑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 거에요.
감사합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세상포기
· 2달 전
저도 그래요ㅜ 그냥 무감각해지는게 답이 아닌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