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기가 너무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일하기기가 너무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린린3939
·일 년 전
계속 미루고 미루다 마감일까지 미뤄버려서 더이상 미룰 수 없을때까지도 계속 미뤄요... 너무 하기싫네요.. 잠깐 의욕이 생겨서 집중해서 해도 한두시간 남짓이고 계속 미루니 너무 불안하고 스트레스받고 회사가기도 싫어지고 제 평판이 떨어지는 행동인데도 잘 고쳐지지않는 내 자신이 한심하기까지 해요 ㅜ 일단 뭐라도 해서 얼른 끝내버려야 이 상황이 해결되고 불안도 사라진다는건 알지만.. 당장이 너무 하기가 싫네요. 제가 이 일에 자신감이 없는거같아요. 자신감은 잘 알아야 생기는건데.. 잘 알기위해서는 더 공부해야하는데 너무 의욕이 생기지않네요. 이 업무를 안하는 곳으로 이직하고싶단 생각도 있는데 겨우 이정도도 못하는데 어떻게 이직을해? 싶은 생각도 듭니다.. 다 저한테 도움이 안되는 생각이란걸 알아도.. 잘 안되네여 ㅜㅜ 일단 지금 당장 밤새서라도 일을 마무리해야해서.. 너무 하기싫네여 ㅜ 코로나 이후로 뭔가 무기력하고 우울한가?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업무 집중도 안되고 성과도 안나오니 자존감도 떨어지는거같고 내가 이 회사에서 언제까지 일할수있지? 싶은 생각.. 여러가지 미래 고민도 됩니다.. 집근처 상담센터라도 가봐야하나 싶은데 사실 머리로는 어떻게해야할지 알고있는거같아서 선뜻 가보기가 어렵네요 지금 이 글도 두서없이 와다다 쏟아내는 기분이에요..ㅜㅜ
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내가 어떤 곳에 에너지를 많이 뺏기고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기력
#우울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계속해서 일을 미루게 되고,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자책과 함께 한심하다는 마음이 올라오시는군요. 노력을 하고 싶지만, 도저히 의욕이 생기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집 근처 상담센터라도 방문해야 하는 거 아닌지 생각이 들다가도, 선뜻 발을 내딛기가 어려우신 상황인 것 같아요. 아이고… 이렇게 힘든 마음을 안고 계속해서 버텨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 원인 분석
사연을 읽어보았을 때, 마카님께서는 어쩌면 코로나 이후부터 지속되었던 우울감과 무기력이 계속해서 일을 미루게 만들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들어요. 코로나 이후에 어떤 특별한 일이 있었던 걸까요? 그리고 이러한 스스로의 모습을 보며 자책하고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것이 지금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일을 미루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일을 미루게 되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어렸을 때부터 지속되었던 습관일 수도 있고, 긴장감의 부족일 수도 있고 혹은 무언가에 대한 두려움일 수도 있습니다. 언제부터 마카님께서 이렇게 일을 미루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고, 내가 어떤 이유로 인해 일을 미루고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어떤 상황에서 무기력함을 느끼나요? 언제부터 무기력함을 느끼셨나요? 무기력함을 느끼기 이전에는 어떠셨나요? 그때와 지금과 무엇이 다르기에, 무기력함을 느끼고 있을까요? 평소 어떤 상황에서 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신가요? 또한, 무기력하다는 것은 곧, 무언가에 과도하게 에너지를 뺏기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겠어요. 꼭 신체 활동이 아니더라도 무언가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거나, 생각하다 보면, 정신적으로 지치게 되기 마련이지요.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말, 여러 가지 미래에 대해 고민이 든다는 이야기를 적어주신 것으로 볼 때, 과도한 걱정과 염려로 인해 지치신 건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스트레스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다면 한결 가벼운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고 계신가요? 만약 지금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내가 견딜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선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더 이상 지금의 힘듦을 방치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제안해 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께서 부디 지금의 무기력함을 이겨내시고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마인드 카페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