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갈등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이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와 갈등
커피콩_레벨_아이콘유누랑나랑
·일 년 전
이혼후 초5아들돌본다고 엄마가자주오시는데 짜증이너무심하세요 직장이늦게마쳐서 애가혼자저녁챙기는데 그게맘에걸려오라하는건데 저희집에오시면 본가에안가고 계속계시는게 불편합니다 왔다갔다하시는것이불편한건지 독립을완벽히하는게맞는건지 사이가계속나빠져서신경쓰입니다 애불만은없고 온통저불만만 늘어놓으세요 한마디하면 서럽다고울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건강한 독립을 해 보세요.
#독립
#오해와화해
#충분한대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이혼 후 어머니께서 아이 저녁 챙기는 문제로 도움을 주고 계시는군요. 그런데 늘 마카님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시면서 짜증을 많이 내고, 본가에도 안 가고 같이 계셔야 하니 더욱 더 불편함이 크시겠네요. 완전히 독립을 해야 하는 건지 의문도 생기고, 갈수록 어머니와 사이가 나빠지는 것 같아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마카님의 어려움이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 원인 분석
'어머님이 오가시는 게 불편하신 건지..' 라고 하셨고 마카님에 대한 불만을 쏟아 내신다고 했는데, 혹시 그것이 어떤 건지 정확히 이해하고 계시는지요? 명확하게 '이런 건 섭섭하다, 불편하다, 네가 잘못했으니 고쳐달라'...는 식의 말씀 없이 그냥 무조건 짜증만 내시는 건지요? 우선은 그 부분에 대한 파악이 우선 되어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금전적인 면에서 섭섭함을 느끼시는 건지, 마카님이 고마움을 못 느낀다고 생각하시는 건지, 마카님의 말투나 행동 등에 서운함을 느낄 만한 것들이 있으신 건지, 혹은 여느 친정 어머님들처럼 마카님의 살림 방법이 마음에 안 들어 지적을 하고 싶으신 건지, 오가는 길이 불편해서 그만 오시고 싶은데 말씀을 못하시는 건지... 등등을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해결 방법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혹시 말씀하신 대로, 어머님도 마카님도 완벽한 독립을 이루면 관계가 전처럼 돌아갈 수 있고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렇다면 서서히 거리를 두시고 독립을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주된 삶은 마카님과 아이가 독립적으로 생활을 하고, 어머님이 오시는 횟수를 줄이거나 오셔서 해 주셔야 하는 일을 줄이거나 하는 방향으로요. 갑작스럽게 분리를 하면 아이도 어머님도, 또 마카님도 적응에 어려움이 생기고 자칫 잘못하면 오해가 생겨 마음이 멀어질 수도 있으니, 서서히 계획을 세워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음을 양해 부탁드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해 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