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사회생활 첫인상을 잘 못 보인 거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직|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 내 사회생활 첫인상을 잘 못 보인 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reamcomez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8살 직장인 입니다. 요즘 조직 내에서 눈치가 보이고 불안한 마음에 업무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첫 회사에서 업무적, 제도적으로 힘들어 상처 받아 퇴사한 후 사람과 부딪히지 않고 혼자 하는 일을 1년정도 하다가 오랜만에 팀과 조직이 있는 회사로 이직했습니다. 처음이라 긴장되고 잘해보고 싶은 마음에 조직 내 톡방에서 활발히 지내려고 억지로 제 텐션을 올리다보니 과한 면이 있었나봅니다. 조직 분위기와 개그코드 같은 것도 애초에 잘 맞지 않는 것 같은데 너무 아등바등 리액션한게 누가봐도 부자연스럽고 이상하게 보였나봐요. 직장상사에게 첫인상과 현재 저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물어보니 처음엔 정상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더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인 것 같다는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보니 생각이 더 많아졌고 그 날 팀원들과 협업해야하는데 자꾸 신경쓰여서 제 의견도 제대로 말하지 못하고 우물쭈물대고 팀원과 팀장님이 답답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의 태도가 다르게 느껴집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업무적으로 부족한 것은 맞지만 피해가 갈만큼 갭 차이가 있지도 않을뿐더러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았는데 자꾸 마음에 턱턱 걸리네요.. 제가 그간 사람을 만나지 않아서 사회성이 떨어진걸까요..?ㅠㅠ 그리고 제가 아닌 다른 사람 험담을 하는 것도 듣게됐는데 제가 없는 다른 곳에서도 그리 쑥덕댈 것 같아 걱정도 되구요.. 그럼에도 회사가 마음에 들어 오래 버텨보고 싶은데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의욕없음불안강박불면두통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톡방의 모습과 대면 모습 했을 때 모습에 일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직후적응
#척하는모습
#자기모습
#자기이해및통합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 후 잘해보고 싶은 마음에 조직 내 톡방에서 억지로 너무 아등바등 리액션 했고 직장상사에게 처음엔 정상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더 이상한 사람같다는 말을 들으셨군요 그 이후로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더 신경이 쓰이면서 협업하는데 지장까지 있었다는 말씀이군요. 잘 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한 부분에 대해 먼저 칭찬을 드립니다 그리고 의도 했던 것과 다른 결과에 대해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운 마음에 위로와 공감을 드립니다.
🔎 원인 분석
제한된 정보로 원인 추정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톡방에서 보인 모습과 실제 대면에서 보이는 모습이 조금 많이 달라서 다른 분들이 마카님을 이해하는데 혼란이 발생한 것은 아닐까요 조직 내 톡방에서 <억지로 제 텐션을 올리다보니>와 <애초에 잘 맞지 않는 것 같은데 너무 아등바등 리액션>했다는 말씀으로 볼 때 평소 자신의 모습과는 다르게 다소 과도하게 노력하신 것 같습니다 만약 그런 모습을 '톡방'에서만 보인 것이 아니고 실제 대면에서도 그런 모습이었다면 두 모습이 일치하기에 다른 분들도 마카님을 그런 분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그런데 톡방에서 보이는 모습과 대면에서 보이는 모습이 다른 모습이었다면 다른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럼에도 회사가 마음에 들어 오래 버텨보고 싶은데>라는 말씀으로 볼 때 이직한 회사가 마음에 든다는 점 축하 드립니다 그리고 오래 버티려면 자기모습으로 지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카님께서 그 동안의 행동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단톡방에 '입사 후에 빨리 적응하고 잘 해보려고 제가 많이 오버했던 것 같습니다 원래 제 모습과 다르게 혼란을 드렸던 점 죄송합니다 좋은 분들과 오랫동안 함께 잘 지낼 수 있도록 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마카님의 상황이나 원인 추정에 제한이 있어 좀 더 명확하게 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생각되시면 전문가와 논의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th2022
· 일 년 전
잘 보이려고 하지 마세요. 그냥 님답게 살아요. 뒷담화하는 사람들이 나쁜거지 님이 나쁜건 아니잖아요. 이상한 사람이라고 얘기하는 사람이 과연 정상일까요? 너무 잘 보이려고 하니 나에게 맞지 않는 과한 행동을 하게 되죠, 그러니 그냥 내일에만 집중하시고 사람들에게는 있는듯 없는듯 도움이 될 때 도움을 주고 도움이 안될 때 속상해하지 않는 사람이 되길 바래요 ^^ 님 이상한 사람 아니니 고민 생각 다 털어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마카님의 깊은 고민이 느껴지네요 열심히 하고 싶은데 뜻처럼 되지 않아서 걱정이고 불안하시죠 일단 사람들 시선은 신경 쓰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업무에서 마카님이 채워나가야 할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하는데 집중하다 보면 자연스레 사람들의 시선은 신경 쓰지 않고 자유로워질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