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법 알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과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법 알려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liit
·일 년 전
청소년때부터 부모님과의 관계가 애증의 관계였어요 그래서 20살이 되자마자 알바를 해서 돈을 모으고 21살에 바로 자취를 시작했어요 보증금 월세 당연히 제 돈 이었고 그때부터 폰요금 보험료 대학등록금 생활비 등등 부모님에게 경제적 지원을 받지 않고 살아왔습니다 유튜브로 엄마와 딸의 관계에 관한 영상을 보면 다들 거리를 두어야 한다 물리적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한다 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이미 그렇게 했는데도 부모님이 저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끊지 못하세요 같이 살지 않으니 연락이라도 자주해야 한다며 집착하시고 본가에 자주 오길 바라시고 한 번 오면 일주일 넘게 있길 바라십니다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로 저는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부모님과 완전한 독립을 할 수 있을까요? 해결방법이 없다면 절연을 하려고 합니다 절연을 하는 것만이 마지막 남은 방법일까요?
불안우울트라우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온전한 심리적 독립까지 이루고 싶다면
#심리적독립
#자기이해및탐색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20살부터 경제적 독립을 하셨다니 대단한 용기와 추진력입니다 이 부분에 감탄과 박수를 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이 되는 과정에 필요한 독립에는 심리적(정서적) 독립도 있음을 공유합니다 마카님은 심리적 독립에 대한 고민으로 관계 단절까지 고민한다는 말씀으로 이해됩니다.
🔎 원인 분석
부모님과 절연 하는 것이 심리적 독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절연 한다고 온전히 심리적 독립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전해오는 부모님에 대한 소식으로 마카님의 마음이 복잡하고 요동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연했다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인 부정적 느낌들이 마카님이 마음을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독립이 어려운 이유는 애.증의 강도가 매우 강하며 두 가지 정서와 느낌이 혼합되어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심리적으로 온전히 독립을 하려면 마카님 마음 속의 애와 증을 분리하여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정서를 정리할 때는 먼저 <증>을 정리하고, 다음으로 <애>를 정리합니다 <증>을 정리하는 방법은 부모님에 대해 느끼는 안 좋은 감정이 들 때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적어 보십시오 혼자 만의 공간(예, 노래방 등)에서 하고 싶은 말을 감정을 실어서 모두 해 보십시오 (핵심은 말로 할 때 부정적인 감정이나 느낌을 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속이 후련해질 때까지 하고 모두 표현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어린 시절의 마카님이 부모님에게 진정으로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생각하면서 자신의 노력과 처지에 대해 충분히 위로와 공감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그런 다음,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애>를 정리합니다 마카님이 부모님에게 받았던 긍정적인 부분은 무엇인지 부모님이 마카님을 위해 한 것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객관적 시각에서 살펴보는 것입니다. 위 과정을 충실히 거치고 나면 부모님을 한 인간으로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확장되며 온전히 심리적 독립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제대로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위 과정을 거쳐 갈 때 수순을 잘 거쳐가는 것, 감정을 분리하여 정리하는 것 등 세세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은 심리코칭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