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 때문에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sosososor
2달 전
가족들 때문에 힘들어요
평소엔 괜찮은데 가끔 터지는 사소한 사건들 때문에 너무 힘이 듭니다. 엄마 아빠 사이가 안좋아져서 집을 나가고 저랑 엄마, 동생 2명 이렇게 살고 있는데요. 가족들이 저를 별로 안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문제가 심한걸까요? 이런 갈등이 22살인 현재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도 제 생각을 안하는 느낌입니다. 여동생은 어려서 인지 저에게 막말을 퍼붓고, 우리집에서 문제 되는 사람이라고 나중엔 연 끊을것 같다고 합니다. 남동생은 툭하면 저에게 화를 내고 예민하게 대합니다. 엄마는 그런 동생들을 재지하진 않고 오히려 동생들, 특히 남동생을 더 편애합니다. 그리고 대체로 무관심 하신 편입니다. 이게 막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제가 항상 느끼는건 이집에서 제가 붕 떠있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저는 문제있는 사람 일까요? 아빠 얘기를 안했는데. 아빠는 어렸을때부터 저에게 상처되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욕설도 많이 들었고, 심하면 맞은적도 몇번 됩니다. 그렇게 제가 지금은 문제 덩어리가 된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됩니다. 사실 모든건 괜찮은데 제가 피해의식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가족들과 갈등이 생기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콤플렉스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정서적 독립하기와 경제적 독립을 위한 준비를 해보세요
#오롯이#나를#챙기기#가족과#적절한 #경계#두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2살인 현재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힘든 상황을 적어주셨어요. 엄마아빠와의 불화 가족들간에 지지받지 못하고 가족 구성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들에 마카님은 심리적 불안함이 더 심해지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마카님이 적어주신 < 지금은 문제 덩어리가 된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됩니다. 사실 모든건 괜찮은데 제가 피해의식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가족들과 갈등이 생기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 이 부분에 중점해서 제 의견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를 둘러싼 환경적인 요인으로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이 옳은게 맞나? 내가 이상한건가? 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지금 마카님을 둘러싼 환경을 객관적으로 관찰해보세요. "가족들이 나에게 그런 말과 평가를 내릴만한 일인가?" "가족들의 생각을 객관적인가?" "어떤 상황에 가족들이 나에게 그런 피드백을 하는가?" 아마도 가족들은 긍정적인 생각 즉 성장 마인드 샛 보다는 고정 마인드셋으로 마카님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는 느낌입니다. 그런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다 보니 마카님도 스스로엑 내가 잘못인가? 내가 피해의식이 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족이라고 해서 나에게 함부로 판단 지시 할 수 없습니다. 지금의 환경은 마카님을 더 위축되고 힘들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여줘요. 사회생활을 하고 나의 역량과 강점을 자신있게 펼치기 위해선 원가족과의 정서적 독립과 경제적 독립을 준비하기를 권유해 드려요.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 떠올려보시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현재 내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실천해 보세요.
지금의 상화에서 부정적인 생각으로 끌고 가지 마시고 마카님이 할 수 있는 mini step을 실천해 보세요 헤보시고 좀 더 구체적인 방향 설정과 실행의 습관화를 원하신다면 전문가와 상의해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oooO001
2달 전
혹시 독립은 어떠세요 제 생각에는 지금 당장 갈등을 해결하려고 하기보단 가족과 조금 떨어진 상태에서 관계를 유지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글쓴이 님의 성격 탓이라기엔 저는 되려 가족 분들 영향도 큰 것 같거든요 글쓴이 님에 문제라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니깐 거리를 두는 게 나은 것 같아요 ㅠ
Dawning07
2달 전
제가 아는 언니 중에서도 딱 마카님 같은 대우를 가족들에게서 받는 언니가 있는데, 제가 얘길 들어보니 그 가족들이 다 이상하고 언니가 그나마 정상적인 사고와 도덕심을 갖고 있더라고요;; 그 언니는 결혼한 후로 가족들을 멀리하며 잘 살고 있어요. 다른 분이 쓰신 댓글처럼 마카님도 독립을 하시면 마음이 한결 안정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