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이 너무 지옥 같아요.. 똑같은 일상..반복되는 하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월요일이 너무 지옥 같아요.. 똑같은 일상..반복되는 하루..
커피콩_레벨_아이콘green027
·2년 전
월요일 오기전 밤에 잠이 안와요..진짜 월요일이 너무 싫어서 잠을 회피하고 싶을정도로 월요일 진짜 너무 싫고 두려워요.. 반복되는 일 똑같은 일상.. 정말 평일 너무 싫어요..매일이 주말이었으면 좋겠고 일하는게 너무 힘들고 어떻게 하면 내가 잘할수있을까 어떻게 하면 잘보일수 있을까.. 이러면 싫어하겠지 나를 미워하게되고 정말 이런기분 느낄때마다 저 자신이 싫어져요.. 남은 남인데 왜자꾸 남의시선을 신경쓰는지 .. 일 스트레스가 많이 큰거 같아요.. 내가 좀더 꼼꼼 했으면 좋겠다 나는 왜이리 말을 못할까 하면서 많은 자책을 하게되고 또 다시 나를 싫어지고 그럼 회사 다니기는 더더욱 싫어지고 회사를 다니면 정말 별것도 아닌일에 스트레스 받고 제가 너무 한심해져요..아침이 안왔으면 하는 생각 정말 많이하고 주말이 엄청 길었으면 하는 생각밖에 안하고 나의업무에대한 스트레스 부담감 압박감 너무 심해요..진짜 너무 힘들어요..
불면스트레스불안우울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월요병을 극복하는 방법
#월요병
#힘들지
#스트레스
#타인의식
#나를사랑하기
#소중한나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소위 말하는 '월요병'을 경험하고 계신다고 생각이 듭니다. 주말에는 직장 생각하지 않고 푹 쉬셨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생각만 하더라도 엄청 스트레스 받고 잠도 회피하시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현재 경험하고 계신 심리적인 원인으로 '업무에 대한 엄청난 스트레스' 와 '마카님 자신에 대한 실망감'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1. 직장 생활을 생각하실 때, "어떻게 하면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잘 보일 수 있을까" "일을 잘 못해서 나를 싫어하면 어떡하지?" 등의 생각들이 마카님을 더욱 압박하고 부담을 준다고 생각해 볼 수 있으며, 2. 일을 꼼꼼하지 못하는 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나 등등 마카님 스스로를 한심하게 생각하시고 자책하시는 부분도 큰 스트레스를 가져온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스트레스들은 직장을 가는 것을 꺼려지게 만들고 점점 더 월요일이 오는 것을 두렵게 한다고 생각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장기적으로) 마카님 자신을 많이 응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직장 생활을 하면 업무 스트레스가 있을 수 밖에 없고 어느 정도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 시켜야만 한다는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누구나 일을 하다 보면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이 부분에 대해 스스로 용납이 되지 않고 항상 마카님 탓을 하기 때문에 더욱 스스로 작아지고 한심하다고 생각하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마카님 자신이라도 내 편이 되어주고 내가 잘 하고 있다고 격려해 주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장 스트레스가 많지만 그래도 마카님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해주고 격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마카님 스스로를 미워하고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부분들이 줄어드는 동시에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격려해 주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 마카님 스스로 가지고 계신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수정하거나, 마카님께서 가진 기준으로 스스로를 압박하거나 스스로를 채찍질 하는 부분들이 줄어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일을 잘하는 것"은 정말 좋은 거지만, "일을 잘 할 때에만 가치 있고 존중 받을만한 자격이 있다"라는 생각은 천지 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후자는 마카님의 가치를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 제한시키기 때문에 마카님의 자신감을 더욱 낮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제한하고 있는 기준들을 낮추시고 긍정적인 셀프토크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즉,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긍정적인 목소리들이 내면에서 들릴 수 있는 연습들을 꼭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장생활에서 실수하지 않거나 어려움이 없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 나만 이렇게 문제가 있지?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렇게 힘들 수 있는 거고, 힘들어해도 괜찮다고 스스로 이야기 해 주시고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단기적으로) 직장생활에서 조금이라도 재미를 찾아보시거나 긍정적인 부분들을 찾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직장생활이 참 쉽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업무량도 그렇고 직장상사로부터 오는 스트레스, 직장 분위기 등 많은 부분들이 마카님을 힘들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이 참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께서 직장생활을 통해 소소한 재미를 찾으실 수 있으시면, 긍정적인 부분을 발견하실 수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는 마음에 들지 않고 업무량은 많지만 같이 업무하는 동료들이 마음에 든다거나, 다 마음에 들지 않지만 구내식당 밥이라도 맛이 있다거나, 다른 회사에 비해 우리 회사만의 장점을 찾아보신다면 조금이나마 출근하는 부분에 있어서 재미를 발견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주 사소한 것도 괜찮습니다. 똑같은 일상이지만 직장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찾으실 수 있다면 조금 더 위안이 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3. (단기적으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일에 일과시간은 어떻게 통제 할 수 없지만 일과 시간 이후라도 마카님 스스로를 위한 시간들을 보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카님을 행복하게 만드는 활동들, 내가 즐거워하는 활동들을 틈틈히 하시면서 직장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잘 흘려보내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혹은 마카님 스스로를 VIP로 생각해 주셔서, 때로 나 자신에게 선물을 한다든지,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든지 등 마카님 자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시간들도 보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마카님께서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아오신 부분들이기 때문에 하루 아침에 변화가 일어나진 않을 수 있겠지만 위에 말씀드린 부분들을 조금 더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마카님께서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나 자신을 존중하고 아끼는 방법, 마카님께서 스스로에게 설정해 놓으신 기준들을 낮추고 좀 더 삶을 즐기실 수 있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리상담을 통해서 내면을 돌아보고 마카님이 갖고 계신 압박감과 부담감들에 대해 다뤄보시고 도움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소중한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ffv45
· 2년 전
ㅠㅠ 저도 그래요..::좀더 꼼꼼히 일처리 했으면 좋겠는데 자꾸 저도모르게 어디선가 실수 발생… 그래도 시간이 해결해줄거라 믿어요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yjosn
· 2년 전
저도 그래요…전 심지어 주말공휴일 없이 일주일에 한번쉬면서 일한지 4년째…^^ 하기싫어도 진짜 어쩔수없이 먹고살려고 일합니다.. 저도 다른사람 시선 신경쓰는스타일이라 스트레스받는타입인데요 맨날 살기싫다는 생각도 많이 해요 아직도 ..ㅜ 근데 그냥 4년째 쉬지않고 일하다보니 그래도 조금 나아지더라구요 .. 미래의 나를위해서 조금 더 화이팅해요!! 젊은 나는 너무 짧아요 ㅠㅠ 나이들면 일하는 지금이 그리울때가 올 수도 있어요!! 휴무에 틈틈히 머리 식히고 스트레스. 풀고 월요병 같이 잘이겨내봐요~!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odguy52
· 2년 전
일을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다릅니다 출근하기싫고 직장동료나 상사가 싫어지면 출근하면서 퇴근을 원하게 될겁니다 너무 완벽하게 하시려고 자책하시지마시고 월급과 휴일에 스트레스 푸는 활동을 권유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nglang18xing
· 2년 전
힘들다고 생각하면 더 힘들거예요..사회생활하면서 아마 누구나 다 겪는것 같아요..먼저 다가가는것 배우고 자신감 가지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