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강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혼 강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uuuhh
·3년 전
아빠가 주위사람에게 소개받은 사람에게 제 의견도 묻지 않고 제 연락처를 넘겻대요.... 그러면서 저한테 전화와서 만나보라고 통보 하시네요. 제가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니고 전 지금 남자친구가 잇는데 아빠는 모르는 상태구요. 왜냐하면 아빠가 100% 반대할것이 뻔하거든요. 저는 아직 결혼하고 싶은 생각이 없는데 아빠는 몇년안에저를 결혼 시켜야 한다고 하면서 강요하세요. 그러다가 오늘같이 도를 넘은 행동을 하셧어요. 어렷을때 부터 매사 이런 식으로 강요하시고 자기 방식이 다 맞다고 하셔서 엄청 힘들었는데, 제가 말을 해고 듣지도 않고 자기 말이 다 맞다고만 화를 내시니 너무 힘드네요....
불만이야짜증나힘들다속상해화나불안해분노조절답답해괴로워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 의견에 관심이 없는 아버지
#분노
#가족
#의견 무시
#아버지
#결혼
소개글
안녕하세요..님의 의견을 무시하고 아버지의 뜻대로 결혼을 강요하고, 나도 모르고 관심도 없는 아버지가 제시하는 의견을 강요하는 모습에 화가 나네요. 저도 제 의견을 무시하고 관심도 없는 부모님께서 결혼을 서두르고 본인들이 원하는 방법과 사람을 강요하면 화가 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님의 의견도 무시하는 것을 보면 님의 감정이 민감해지고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님은 최근에 아버지께서 내 의견을 무시하고 결혼을 위한 전제로 님의 연락처를 다른 사람에게 주고 만나봐야 한다고 강요하시는 것에 화가 나 있다고 봅니다. 그동안 님의 결혼에 관한 것 뿐만 아니라, 님의 다른 의견들도 무시하고 존중 받지 못해 왔던 것을 보면 아버지께서는 님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의견이 우선이고 나아가 자신이 가정의 법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아버지의 모습을 볼 때 마다 님의 마음은 답답하고 혼란스러워지고 화가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자기 자신의 의견이 배제되고 마치 꼭두각시 인형처럼 삶을 살아가다 보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통제력이 약해지고, 우울해지기도 하고 화도 많아집니다. 때로는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민감해지고 감정은 혼란스러워져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매일 봐야 하는 아버지이기 때문에 쉽게 무시하기도 힘들고 매번 부딪히기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가족들의 반응도 중요한데 이런 아버지에게 다른 의견을 제시하거나 제지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때로는 다른 가족들도 아버지 의견에 동조하고 님을 더 어렵게 만들기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님도 사람이고 아버지도 님과 동등한 사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했으면 합니다. 아버지 보다는 인간으로 바라보면서 인간으로 님에게 무례하게 한다면 그 행동은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라고 하는 관계를 생각하면 더 힘들고 여러가지 감정이 님을 힘들게 하기 때문입니다.행동으로 어려우면 님의 옆에서 말하는 라디오처럼 바라보아야 지금 보다 편해질 것입니다. 하나 하나 말에 맞서기 보다는 라디오에서 떠드는 라디오 앵커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버지가 나를 낳아주셨기는 하지만, 님의 인생은 태어나는 순간 님 외에는 누구도 살아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의 심리적 상태는 실제가 강하기보다는 약한 사람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약할 수록 자신의 내면을 살피기보다 타인의 삶을 통제해서 자신의 감정을 안정 시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조정하고 통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님의 감정을 안정 시키고 통제하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맞서면 자신도 아버지와 같은 모습으로 동화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님의 마음속에 님을 조정하는 아버지의 모습이 숨어 있다면 다른 상황에서도 누군가 님에게 의견을 제시해도 강요받는 느낌이 들어서 민감해지면 님에게 손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가정에서 익숙한 감정과 통제가 일어나는 원인을 탐색할 것입니다. 또한, 님의 마음속에 쌓여있는 감정을 공감하면서 감정을 조금씩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보다 자신 있게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타인에게서 벗어나고 경계를 지키고, 안정감을 주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