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압박감 때문에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 압박감 때문에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3일 전
저희 부모님이 약간 공부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특히 아빠가 조금 심해요 그리고 이번에 고등학교에 입학하며 더욱 심해졌습니다 저번에는 매일같이 시험 이야기만 하고 몇 점은 당연히 나와야 한다면서 그러다가 너무 부담감을 느껴서 위경련이 와서 한동안 약을 먹었던 적도 있었고 그리고 가장 스트레스 받는건 시험을 하나라도 못볼 때마다 동생 앞에서 놀리고 계속 전 머리가 안좋은 애라서 그렇다고 하는게 너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최근엔 시험 뿐만 아니라 갑자기 학원 갔다 왔는데도 학원에서 몇개 틀렸냐고 계속 물어보고 그냥 매일같이 그러니까 너무 짜증나고 집에 들어가서 아빠를 만나는게 너무 싫어요 곧있으면 중간고사인데 이번에 망하면 그런게 더 심해질까봐 그리고 혼날까봐 너무 걱정이 됩니다 전에는 그래도 제 의지로 성취감 때문에 공부를 한 적이 많았는데 요즘은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그냥 계속 아무것도 안하고 아무 생각도 안하고 아무 걱정없이 하루종일 누워있고 싶어요
시험부모님부담성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1일 전
아버지께서 이해하실 때까지 계속 말씀 드리세요.
#스트레스
#성취감
#학업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 특히 아버지께서 학업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데다가 최근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부담감을 더 많이 주고 계시네요. 시험 때마다 높은 성적을 기대하시는 부모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위경련으로 약을 먹었던 적도 있고, 못 본 시험에 대해 동생 앞에서 놀림 받는 것이 가장 스트레스이지만 아버지는 변화되지 않으시나 봅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공부에 대한 의지도 사라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마음만 커져, 그저 누워서 하루를 보내고 싶은 심정이신가 보네요.
🔎 원인 분석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와 성적에 대한 압박으로, 마카님이 심리적으로 느끼는 부담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특히 아버지의 기준에 미치지 못했을 때의 비교와 평가가 마카님의 스트레스를 증가 시키는 상황인가 봅니다. 이로 인해 더 이상은 과거에 해 왔듯이 성취감을 통한 학습 동기가 생기지 않고, 오히려 압박감으로 인해 공부에 대한 의욕마저 상실하게 된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의 감정과 부담감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감정 일기를 써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특히 아버지께 이런 마카님의 부담감과 마음 상하는 상황, 그리고 공부에 대한 마카님만의 속도와 방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부드럽게, 하지만 단호하게 말씀 드려 보세요. 위에 적으신 글들 빼놓지 마시고, 이전에는 마카님이 좋아서 마카님의 방식으로 마카님의 성취감을 토대로 공부를 해 왔다면, 이제는 아버지의 강요와 비교로 인해 공부를 더욱 멀리하게 되고 그러면 그럴수록 성적은 안 나오고 더욱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것을 잘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요. 한번 말씀드려서 안 들으시면 계속 계속 표현하세요. 아버지는 동생과 비교라도 해서 마카님에게 자극을 주고 싶은 좋은(?) 의도일지 몰라도, 그로 인해 동기가 오히려 떨어진다는 것을 아시면 아마 자제하려고 노력이라도 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