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심리는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저의 심리는 뭘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울모드장전
·일 년 전
저는 인정욕구가 있는것같아요 근데 일반적인 게 아니라… 마치 제가 쓰레기인걸 사람들이 인정해줬으면좋겠는거에요 같이.일하는사람들이랑 교류가 어느정도 되거나 말해도 되겠다싶을때면 항상 입이 근지러워요 난 진짜 쓰레기야. 진짜 쓰레기같아 나는 네 인생에 하등 도움이 될지 않아 나랑 있으면 너도 피해볼껄 나랑 있어서 재수없는듯 내가 왜좋아? 난 할줄아는게 하나도없어 그걸왜 나한테물어봐? 나 하나도몰라 이것봐 도움이 안된다고 이런생각이 끊임없이 들어요 저는 치료를 받아야할까요? 아니면 직장생활을 잠시 쉬어야할까요? 업무를 해나가는게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요
자괴감상실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
#자괴감
#상실
#치료
소개글
마카님,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올라오는 그런 거친 감정들이 정말 힘드실 거예요. 자꾸만 자신을 쓰레기라고 생각하게 되는 그 마음, 참 아프고 무겁게 느껴지실 거예요. 직장 생활 속에서도 끊임없이 스스로를 의심하고, 그 어떤 것도 제대로 해내고 있지 못한다고 느끼는 순간들, 마카님을 더욱 지치게 만드는구나 싶어요.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스스로를 낮추는 생각에 사로잡혀 계시는 것 같아요. 직장에서의 교류가 이런 생각을 더 자주 하게 만드는 것 같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정신적으로 큰 부담이 되고 있어요. 작업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자괴감과 상실감을 증가시키고 있는 상황이에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깊은 자괴감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감정은 종종 낮은 자존감과 강한 내부적 비판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업무와 일상생활 속에서 이러한 부담감이 더욱 가중되어 정신적으로 힘들어하시는 것으로 보여져요. 그리고 이 생각의 뿌리는 생각보다 오래된 부분에서 기인했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 숙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다보면 계기가 된 상황이 나오고, 왜 그 생각이 비롯되었으며 어떤 의미인지 보다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이해한다면 그 생각을 다룰 수 있는 위치로 가시는 것이고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타는나방
· 일 년 전
음 있는 그대로의 작성자님을, 작성자님의 약점조차 다 드러내고 그 자체로 존재를 인정받고 받아들여지실 수 있기를 바라는 게 아니실까 싶어요. 저도 그런 편이거든요. 괜찮아요, 그럴 수도 있는 거죠. 많이 불편하시면 상담 한 번 받아보시길 추천드려요! 요즘은 지역상담센터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직장도 쉬시는 게 낫겠다 싶으시면 좀 쉬셔도 괜찮아요. 저라도 괜찮으시면 언제든 이야기 들어드리고 최대한 도와드릴테니 편하게 답 달아주세요! 그럼 평안한 하루 되시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루씩만
· 일 년 전
혹시 스스로 그렇게 선전포고하고 사람들이 오케이하면 쓰레기행동 맘대로 해도되는 권리가 생긴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행동으로도 옮기시는지...? 아님 누군가가 님을 통제하고 혼내는걸로 관심을 받고 싶으신건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모드장전 (글쓴이)
· 일 년 전
@하루씩만 오…권리..라.. 이거 맞는것같아요. 당위성을 부여하는… 그게 안되서 심술을.부리는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루씩만
· 일 년 전
@우울모드장전 그래도 용기있게 본인이 하는 행동이 잘 못되었다는걸 인정하는 모습에 박수를 드리고 싶어요. 나쁜걸 정당화하고 자기합리화하고 싶으신가보네요... 나쁜짓을 하고 싶은 이유가 뭔가요? 나쁘면 이긴다고 생각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울모드장전 (글쓴이)
· 일 년 전
@하루씩만 나쁜짓을 한다기보다는 상대방이 저에게 갖는 기대감을 낮추고싶어하는것같아요. 나는 괜찮은 사람이 아니다. 나에게 기대하는걸 나는 줄수없는사람이다. 나는 나쁜사람이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그 관계에서 빠지고싶은것같아요 이 이상 괜찮은 모습은 보여줄수없어서 회피하는것같고..내 좋은모습은 여기까지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루씩만
· 일 년 전
@우울모드장전 그말이 맞다면, 그저 기대감이 부담스럽거나 관계에서 빠지고 싶으면 그들과 선지키고 거리두며 지내면서 사무적인 관계를 맺으면 되는거지 굳이 스스로를 쓰레기라고 인정시킬 필욘 없죠. 내 입으로 나는 쓰레기라고 말하고 그걸 남에게 인식***는건 매우 과한건데, 그정도가 되려면 설사 내가 실수로라도 쓰레기같은 행동을 했을 때에도 사람들이 그냥 쟤는 원래 저러니까 하고, 난 원래 이래! 하면서 나쁜행동 자체에 대하 질타도 받기 싫고 그냥 마카님의 지금 모습 그대로를 온전히 평가없이 이해받길 원하는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보통은 그냥 누군가의 부탁을 들어주기 싫거나 도움을 줄 상황이 안되면 거절하면 되는거지 굳이 그렇게 까지 하진 않거든요. 세상 그 누구도 남이 기대하는걸 다 줄 수 있는 사람은 없거든요. 그렇다해서 그 모든 사람들이 마카님처럼 남에게 스스로를 쓰레기라고 인정***려하지도 않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