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만큼 공부에 대한 욕심이 사라졌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예전만큼 공부에 대한 욕심이 사라졌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gsilver66
·14일 전
안넝하세요, 저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니는 고2 여학생입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저는 정신과를 다니고 있고 adhd의 경계선에 있어서 약물을 복용중이고, 우울증약도 먹습니다. 저는 중2 때 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고 동시에 정말 공부에 집중이 안될 정도로 노래가 계속 생각나고 이걸 귀벌레현상이라고 부르는데 이무튼 그걸 겪으면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오로지 공부만 죽어라 열심히 했어요. 그러다가 제가 이데로는 정말 안되겠다 싶어서 겨울방학때 극복하기 위해 발버둥 쳤고 오랫동안 연습하고 노력해서 다행히 지금은 노래 생각을 조금은 떨쳐낼 수 있을 지경에 왔습니다. 그래서 전보다 삶의 질이 정말 높아졌고 여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예전만큼 공부에 쏟아붙는 마음이 식은 것 같아요. 이번 중간고사 결과를 보고야 말고 정신을 차리게 되려나요.. ㅠㅠㅠ 참고로 현재 등수는 5등이고 내신은 1점 후반대입니다. (( 84명 중에 ))
열정의욕없음공부의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2일 전
정말 고생이 많았어요
#공부
#우울증
#ADHD
#의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이시면서 ADHD와 우울증으로 약물 치료를 받으시면서도 공부에 큰 열정을 보이셨어요. 중2 때부터 노래 귀벌레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고, 정말 죽을듯 노력해 좀 나아지는 듯한 결과를 경험하셨던 것 같아요. 여전히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계시지만, 좀 더 삶이 나아지고 여유를 찾은 듯하니 공부에 대한 의욕이 떨어진 것 같아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듯 해요.
🔎 원인 분석
ADHD와 우울증으로 현재 약물 치료를 병행하고 계시는데도 이 정도의 성적을 유지하고 계시다는 건, 마카 님의 노력이 얼마나 컸을지를 증명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귀벌레 현상, 집중 안 되는 증상, 무기력함을 어떻게든 이기기 위해 공부에 오히려 더 집중하셨던 마음이 있으셨고, 증상에 대한 스트레스와 성적에 대한 압박감을 모두 경험해 오셨을 거라 생각해요. 마카 님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은 것은 아니라 조심스럽지만, 현재 내가 이런 증상들을 경험하고 있으니 학업에 더더욱 많은 의미를 부여하며, 어떻게든 좋은 모습으로, 원만하게 일상을 유지하는 모습으로 남아있기 위해 노력하셨을 수 있겠습니다. 나의 스트레스와 불안, 증상을 너무나도 좋은 방식으로 승화하기 위해 애써오셨던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다만, 3년 여 간의 시간동안 정말 온 힘을 다해서 죽도록 노력하셨기 때문에, 이제는 조금 나의 몸과 마음이 지치신 게 아닐까 싶어요. 42.195km를 달리는 마라톤에서 1등을 하는 선수라도, 모든 코스를 다 전속력으로 온 힘을 다해 달릴 수는 없어요. 너무 버겁지 않은 페이스로, 스퍼트를 해야 할 시간에는 스퍼트를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이 아닌,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식과 속도를 찾아서 달리게 되지요. 마카 님께서는 너무 오랜 시간 내 온 힘을 다해와서 다소 버거운 상태인 것으로 보이고,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소진되다보니 학업에 대해서도 의욕이 저하된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시는 것 같아요. 경험하고 계시는 증상들도 다소 약해졌다보니, 그렇게 애쓰지 않아도 일상이 원만하게 유지되는 느낌을 받으시기도 하셨을 거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이전의 열정이 다소 줄어든 것은 지금 여유를 찾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증거일 수 있어요. 약 3년 여 간 내가 정말 열심히 달려왔기에, 그거에 대한 다소의 소진일 수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열정은 소진된 에너지가 회복된 후에 다시 불타오를 수 있으니, 현재의 감정과 상태를 인정하며 조금 더 여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까지는 온 힘을 다해, 모든 에너지를 다 하는 식으로 공부를 해 오셨다면, 지금은 좀 더 구체적이고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만의 속도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공부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 보시면 좋겠어요. 아예 학업을 놓으면 이후 다시 따라가기에 어려움이 있으니, 지금은 버겁지 않은 선에서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를 매일 달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