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기간만 되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시험기간만 되면
커피콩_레벨_아이콘jih1001
·14일 전
저는 그냥 평범한 대한민국의 학생입니다. 제가 시험시간만 되면 사람이 이상해져요. 친구들이랑도 잘 놀고, 가족끼리도 사이좋고, 선생님들과도 잘 지내는데 시험기간만 되면 제가 너무 이상해져요. 우울할 이유도 없는데 갑자기 너무 우울해지거나, 자해행동을 해요. 칼로 하는 건 아닌데, 책상에 머리를 계속 박거나 목을 조르거나 뺨을 치거나 등등.. 평소면 하지 않을 행동을 하곤 해요. 시험기간에 진짜 미칠 것 같아요. 미친거 맞는 것 같기도요. 언제는 거의 5시간 가까이 울면서 공부를 한 적도 있어요. 성적을 계속 유지하고 싶은데 안될까봐 너무 불안해요. 평균 이상, 상위권이긴 한데 그래서 더 불안해요. 너무 짜증나고 걱정되고, 시험기간에 시간도 아까운데 저런 짓을 하는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해요. 정말 평소엔 원래 안 그러는데, 이 행동들을 고쳐야하는 것도 알고 있는데도 매번 시험기간 때마다 이래요. 왜 이러는 걸까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시험학교성적입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3일 전
내 자신을 조금 더 인정해주세요
#스트레스
#학업
#불안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 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시험 시간이 되면 힘들어지는 마음과 행동 변화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특히 성적을 유지하고자 하는 압박감 속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 상황이 느껴져요. 평소와 다른 자신의 모습에 당황하시고, 그로 인해 자책하는 마음도 커 보이시네요. 내가 이상한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도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시험 기간에 우울감과 불안정함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자해행동, 눈물과 미칠 것 같은 느낌들은 불안의 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과 높은 기대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시험 기간에 집중되어, 신체적이거나 감정적인 방식으로 불안을 해소하려는 무의식적인 시도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성적에 대한 불안이 높다는 것은 평가에 대한 불안이 내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시험과 평가에 대해서 어느 정도 긴장하고 불안하는 것은 우리의 기능수행을 도와주고,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지만, 과도한 긴장과 불안의 경우 우울과 자기비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불안과 우울이 높을 경우, 평소대로 집중하기가 어렵고 공부의 효율도 많이 저하됩니다. 그 과정을 경험하면서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확신하기 어렵고, 높게 평가되었던 나의 성과가 진짜가 아닐까봐 더 불안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해요. 현재 적어주신 증상은 일반적인 시험 불안이라고 생각하기엔 다소 심각한 경향성이 있고, 상담을 통해 정서를 조절하고 불안을 낮추는 방식을 익히고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도 병행해야 할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은 인정과 관심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인정과 관심은 단순히 내가 이루어 낸 결과에만 국한되는 것인 아니라, 내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그에 대한 이해와 공감, 애정, 나의 애씀을 알아주는 따뜻함에서 기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의 온기를 기대하고, 사랑해 주기를 바라게 되지요. 완벽주의는 우리를 채찍질 해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오게 하기도 하지만, 우리의 심리적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역기능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지나친 완벽주의가 지속되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빈도나 그 강도가 현저히 높아지게 되기도 하구요.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또는 사설상담센터에 방문하셔서 내가 경험하는 불안과 공포를 나누는 경험을 해 보시면 좋겠어요. 그 시간이 마카 님께 작은 안도와 위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4c
· 14일 전
상담을 받아 보는 걸 추천 드려요. 결론은 나와 있잖아요 뭐가 됐든 간에 스트레스 와 압박감을 해소 하기 위해서 자 회 단계를 넘어 가는 순간 부터는 무조건적인 상담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