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해서 우울하고 슬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난해서 우울하고 슬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kwkdsk
·한 달 전
저는 이제 막 대학교에 입학한 대학생인데요. 저희 집은 친척의 실수로 1억이라는 큰 빚을 떠안게 되었어요. 저는 대학교에 입학하고 하고싶은 것이 정말 많았는데 그것들을 전부 못하게 됐고요. 오늘이 제 생일인데 외식하는 거, 생일 케이크 사는거 등등 모두 다 눈치가 보여요. 그리고 가족들은 생일축하한다는 말 한마디도 없고 그냥 제 생일을 무시하는거 같아요. 그리고 제 인생 버킷리스트가 제가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를 보는거였는데 이것마저도 돈이 없어서 못할 것 같아요. 돈을 모으기 위해 알바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전부 생활비로 나가니 취미생활도 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생각한 대학생활은 그저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문화생활도 즐기면서 지내는거였는데 어느순간부터 돈돈거리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했어요... 할머니가 제 대학교 등록금으로 200만원 상당의 돈을 엄마에게 줬는데 엄마는 그 돈으로 대출 이자를 냈어요. 그리고 등록금은 결국 할아버지가 내주셨고요. 엄마아빠에게 부담되기 싫어서 일부러 국립대로 왔는데 아예 대학교를 가지 않는게 나았을거 같아요. 그냥 제가 태어난게 잘못인거 같아요. 괜히 태어나서 고생만 하고 엄마, 아빠한테 피해만 끼치고.... 제가 태어나서 좋은건 하나도 없는거 같아요...
금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자신을 위해 숨쉴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생활
#가족
#생일
#취미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친척의 잘못으로 부모님이 빚을 지게 되어서 현재 가정 경제가 많이 힘드시군요. 대학에 들어가면서 여러 가지 해보고 싶은 것들도 많았는데, 돈 걱정 때문에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부모님께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스스로가 잘못 태어난 것 같다는 생각도 드시고요.
🔎 원인 분석
현재 내담자님이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마카님이 태어나서가 아닙니다. 물론 돈문제로 부모님께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죄송스럽고 눈치가 보이시는 것은 이해하지만, 집 경제가 어려운 것은 어디까지나 친척의 잘못 때문이지 마카님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갓 대학에 입학해서 그 시기를 즐기지 못하는 마카님의 현실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집안 사정도 어지럽고 대학 신입생으로 즐겁게 지내고 싶을텐데 그 와중에 아르바이트 하며 생활비를 보태는 마카님의 모습에 부모님께서 고맙고 미안하실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상황이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고 싶던 것을 전혀 할 수 없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힘든 것과는 별개로 마카님의 삶도 잘 꾸려나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힘든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간다고 생각했을때 힘을 비축하고, 나름대로 삶에 의미와 즐거움을 갖고 사는 것이 마카님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서 버는 돈의 일부는 마카님 개인을 위해서 사용한다던가, 장래를 위해서 저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미래에 대한 기대와 희망, 현재의 만족감과 즐거움을 어느 정도는 충족해야 현실의 힘든 일들도 이겨낼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이 처한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함께 살펴보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알아봅니다. 또한 현재의 어려움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장기적인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