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힘들어서 번아웃이 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너무 힘들어서 번아웃이 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aftermoonbarr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22살 미대학생입니다. 요즘 새학기 시작하고 나서부터 휘몰아치는 과제때문에 너무 힘이 듭니다. 안 그래도 알바에 근로알바까지 뛰고 있고 학교 수업은 들을 수 있는 학점 전부 다 듣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교수님께서 내주시는 과제가 너무 살인적입니다.. 이번주 목요일 과제만 해도 리서치(유저, 마켓, 프로덕트)와 아이디어 구상 그리고 스케치 100개, 사전답사, 원하는 재료 찾아오기까지 일주일 안에 하기 너무 힘든 것이 한꺼번에 주어집니다. 그런 데 이런 게 3개나 있으니 매일 3-4시간 자가며 어찌저찌 해가는데 그렇다고 과제 퀄리티가 좋지 않은 게 더 힘듭니다. 솔직히 이렇게 열심히해서 결과가 좋으면 기분이라도 좋겠지만 내 몸 혹사시킨 게 이런 식으로 돌아오니 그냥 모든 의욕이 없고 왜 난 고작 이것밖에 못 하나 싶습니다. 너무 바보같고 아이디어도 좋지 못하고 다른 애들에 비해 모든 면이 딸리는 게 한심해 죽고싶습니다. 어제만 해고 팀플로 발표했는데 교수님이 계속 중간중간에 껴들어서 어택하시는 것 때문에 제가 준비한 내용은 발표도 못하고 끝났고 팀 전체가 다 혼났습니다. 저번주에도 제 팀이 가장 안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연달아서 두 번 다 최악의 평가를 받아버리니 미쳐버리겠더라고요.. 그냥 모든 것을 그만 두고 싶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전부 그만하고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시간과 에너지를 관리해야 합니다.
#과제스트레스
#미대학생
#과제퀄리티
#팀플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학교 과제와 아르바이트 등을 다 해내느라 지치고 힘드신 상태시군요. 과제에서 좋은 평가를 듣지 못하다 보니 더 기운 빠지고 불안하고 소진되시나 봅니다. 힘들어서 모든 것을 다 그만하고 싶은 생각도 드시고요.
🔎 원인 분석
써주신 내용을 보니 정말 스케줄이 빡빡하고 할 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과제량도 엄청나게 많은데 그 와중에 알바까지 하고 계시다니 그것들을 다 할 수 있는 시간이 당연히 없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현실적으로 어떤 상황이신지를 잘 모르겠으나, 지금 하고 계신 일들을 무리없이 다 잘해내고 싶으신 마음은 느껴집니다. 하지만, 한 사람이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인 것이기에 우선순위에 따라서 일을 배치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잘 배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현재 닥친 일들을 잘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생은 장기전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이미 마카님께서는 많이 소진 되셨고 모든 것을 다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시는 상태신것 같습니다. 컨디션을 잘 조절하고, 시간과 에너지 분배를 ㅎ잘 해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나갈 수 있는 몸과 마음의 상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어 번아웃 상태가 오면 그나마 지금 해오고 있는 일들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자신의 몸상태와 에너지, 그리고 가용한 시간 등을 점검해 보시고 일의 우선순위를 두어서 중요한 것 부터 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는 게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를 줄이거나, 수업 갯수를 줄이거나 등등의 시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행정적 처리나 경제적 문제 등은 가족, 선생님과 상의하여 가능한 대안을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의 상태를 파악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해야할 일들을 확인합니다.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파악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을 하기 위해 필요한 현실적인 대안들을 삭살펴보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11일 전
하... 자퇴각 ㅠㅠㅠㅠ 진짜...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