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이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생활이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월요병말기
·한 달 전
새로 취업한지 3개월차인데요, 하고 있는 일들이 너무 힘들고 벅차요. 몸도 힘들고 정신적으로도 시종일관 압박받아 스트레스가 심하네요.. 이 일을 그만두고 싶은데, 짧게 일하고 나갔던 전임자의 대타로 들어온거라 위에서 놓은 엄포와 들어온지 몇개월 되지 않았는데 또 나간다는 자괴감때문에 퇴사하겠다는 말이 입밖으로 나오지 않아 괴롭습니다.. 지독하게 회피형이라 매번 큰 사고가 나거나, 어떻게든 죽어버려서 피하고 싶어져요.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커서인지.. 사귀던 사람과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번아웃일까요.. 요즘은 정말로 사는게 사는게 아닙니다.
퇴사직장상사번아웃회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업무 압박에 시달리는 당신에게
#직장생활
#스트레스
#회사
#퇴사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생활에 힘들어 하시는 마카님이시군요.
📖 사연 요약
새로운 직장생활 3개월차, 벌써 몸과 마음이 지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계시는군요. 직장 분위기상 퇴사를 이야기 할 상황도 아니구요. 정신적인 여유가 없다 보니 사귀는 사람과도 정리하게 되고 하루하루 힘들고, 자신을 번아웃 상태라고 생각하게 되구요.
🔎 원인 분석
새로운 직장에서 새로운 일을 배우고 새로운 사무실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것 자체가 스트레스 상황이지요. 또한 내 의사대로 퇴사 여부를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의 판단으로는 번아웃 상황과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번아웃은 보통 업무에 있어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자신의 한계까지 몰아 부치면서 더 이상 끌어올릴 에너지가 고갈 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계까지 가는 과정에서는 과몰입 상태에 있어서 한계에 부딪칠 때까지 스스로를 돌보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마카님의 경우는 일에 대한 자신감 부족, 상황을 돌파해 나갈 자신이 부족함에 대한 자괴감, 이에 따른 마음이 조여오는 심리적인 강박과 그에 다른 무력감의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스트레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매우 좋지 않고 결국은 육체적으로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그것을 대하는 사람의 성향과 선택에 따라 사람을 성장시키는 긍정의 힘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몹시 해로운 그래서 피해야 할 부정의 힘으로 작용할 수도 있답니다. 요약하면, '스트레스는 나쁘다'라는 오래된 고정관념이 스트레스를 독이라고 생각하게 했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사람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고 약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지요. 그것을 연구하고 밝혀낸 많은 심리학자들이 있고 저는 최근에 스탠포드대학 심리학자인 켈리 맥고니걸의 '스트레스의 힘'을 읽고 스트레스의 영향을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가 닥치면 두 가지의 반응을 선택하게 됩니다. 나쁜 것이니 무조건 회피한다 vs 도전의 기회로 생각하고 받아들인다. 마카님이 스스로를 표현 했듯이 마카님 자신의 회피형이라 습관적으로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함에 따라 성장의 자극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의 힘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요? 스트레스의 힘을 사용하려면 우선 생각의 재설정도 필요하답니다. 그동안 독으로만 생각했던 스트레스를 도전의 기회와 성장을 위한 자극으로 생각하는 생각의 개입이 필요하답니다. 압박이 심한 상황임을 이해하지만 <스트레스의 힘>을 읽어 보기를 제안합니다. 몇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차분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가 아닌 상황이 언제였는가? 내가 이 직장을 퇴사하거나 지금의 스트레스를 회피한다면 어떤 것이 해결되는가? 지금의 상황이 보다 나아질 수 있기 위해 내가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지금의 직장에서의 탈출보다 앞으로의 내 삶을 어떻게 끌고 나갈지를 생각할 시간을 가지시기를 제안합니다. 필요하면 생각의 파트너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제가 추천한 켈리 맥고니걸의 <스트레스의 힘>을 꼭 읽으면 좋겠구요. 때로는 한권의 책이 나를 바꾸기도 한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1023
· 한 달 전
저도.. 너무 공감입니다.. ㅠㅠㅠ 일에 대한 압박이 심하고 긴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