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그럭저럭…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오늘도 그럭저럭…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0아끼기
·한 달 전
그 사람을 쳐다보기도 싫어요. 업무가 겹쳐서 일주일에 서너번을 소통해야하는데 정말 인사조차 하고 싶지 않아요. 마음이 맞는 회사 동료와 가끔 이 얘기를 하는데 결국 남얘기를 하는 것 같아 후련하지는 않습니다. 뭔가… 그래도 공감을 해주는 사람이 있구나 싶은 작은 안도감일뿐. 원래 남의 시선을 두려워하는 저였기에 화가나도 혼자 삭히고 숨기는 사람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제가 이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그로 인해 다른일에도 더 화를 많이 내고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화가 많은 사람이 되는 건 당연히 싫고 내가 왜 이 사람때문에 니렇게 화를 내야하는건가 싶고요. 왜 저 사람이 이상한건데 스트레스는 제가 받고 있는건가 싶어 더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니가 그래도 참아라, 어쩌겠니 일평생을 저렇게 살았을텐데 하는데 왜 그래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그 사람도 제가 본인을 탐탁치 않아 하는걸 알고 있겠지요. 그리고 어디선가 저 때문에 자기가 힘든 것처럼 얘기할지도 모릅니다. 생각만 해도 비위사 상하네요. 본인이 정말 이기적이고 개인만 생각하는 사람이라 주변인이 피곤해지는 상황이 생긴다는 걸 알려주고 싶은데 그러다 머리끄댕이 잡을 것 같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직장 동료를 보는 것이 불편합니다.
#직장
#동료
#불편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직장에서 마카님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과 자주 마주해야 하는 상황이서 답답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에게 힘을 드리고자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정말 많이 힘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도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그런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업무로 인해 자주 소통해야 하는 특정인과의 관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고, 이로 인해 화를 자주 내게 되고, 이 상황을 마음 맞는 동료와 공유하시긴 하지만, 그것이 큰 위안이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업무상 소통이 필요한 특정인으로 인해 깊은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 스스로도 남의 시선을 두려워하고 화를 내기보다는 감정을 숨기는 경향이 있으셔서, 이러한 갈등 상황이 마카님에게 더욱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어요. 동료와의 공감은 잠시 안도감을 줄 수 있지만, 근본적인 갈등 해결에는 이르지 못함으로써, 감정적인 부담이 쌓이고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느낀 감정들을 직접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다룰지에 집중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일기 쓰기나 창조적인 활동을 해보시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또는 감정을 시간별로 적어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객관적인 자신의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황을 조금 다르게 바라보려고 노력하면서 자기 자신을 위한 긍정적인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보는 것도 필요해요. 하루 적은 시간의 명상을 통해서 타인을 바라보는 것보다 자신에게 집중하고 다스릴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감정과 사고 방식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서 보다 건강한 마음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2일 전
저도 요새...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