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생각에 집착해서 생활이 어려워질때가 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black-line
불안한생각에 집착해서 생활이 어려워질때가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올리브나무33
·일 년 전
말그대로입니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시작도 안 한 일에 대해서 너무 크게 걱정하고 불안해해요. 실패하면 어떡하지? 이 생각부터 물꼬를 틀어서 실패를 가정으로 생각하다보니 결국 끝에는 내 인생은 실패뿐일거야..죽고싶다..이렇게 끝나요. 중간중간에 아니야. 시작도 안 해봤잖아 불안해해서 달라지는건 없어 일단 해 보자. 하고 마음은 다 잡지만 불안한 마음에 계속 인터넷을 돌***니며 최악의 상황을 찾아보고 또 찾아보고 그러다보면 하루가 다 갑니다.. 강의를 들을때도 집중도 못 하고 하루종일 실패하는 생각과 어떡하지?라는 생각뿐이에요. 그러다보니 벌여놓은 일이 흐지부지 될때가 너무 많아요.. 이런 성격이 장점으로 작용할때도 있지만 단점으로 작용하는게 더 많고 커서 꼭 고치고 싶어요..
강박증중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예기불안 조절하기
#파국화
#예기불안
#불안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불안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어떤일을 시작 하기 전부터 불안과 걱정에 사로잡혀 실패를 가정하며 크게 스트레스받고 계시는 상항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생각들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벌여놓은 일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호소하시네요. 마카님은 이러한 성격을 장점으로 삼기도 하지만, 더 많이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느끼며 꼭 고치고 싶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용기내어 글써주신 자체가 긍정적인 변화의 첫걸음이라 생각되고 진심으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원인 분석
'예기불안'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심한 공포감을 느끼고 신경계를 지속적으로 긴장상태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부정적 자동적 사고'라고 하여 시작하지 않은 일에 대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최악의 상황을 그리는 '파국화'를 홀로 상상하는 것은 전형적인 인지적 오류에 해당되어요. 마카님의 걱정은 시작도 하지 않은 일에 대해 실패를 먼저 상상하면서부터 크게 증폭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우려가 반복되면서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이미 실패하리라 믿게 되고, 이는 자신감의 저하로 이어져 계획했던 일을 시작하기조차 어렵게 만들어 버립니다. 또한, 최악의 상황에 대해 계속해서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곱씹는 과정은 불안을 더욱 고조시키며, 집중력 저하와 같은 다른 부정적인 결과들을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발전바라기
· 일 년 전
저는 이전 회사에 다닐때 그런 조바심을 느꼈는데요, 신입이었을때라 압박감이 커서 항상 결과부터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었어요. 근데 그 회사를 나오고부터 결과보다는 지금하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었고, 하나하나 해가는 것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무언가로부터 압박을 느끼는지 알고, 못해도 괜찮다!라는 걸 아는게 좋은 것 같아요. 못하면 배우고, 물어보고 주변 사람에게 질문하고 서로서로 도와주는 그런게 우리 사람이 성장하는 길이 아닌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