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때문에 자해를 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가정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담배 때문에 자해를 하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가정사와 친구관계 때문에 호기심으로 접한 담배를 많이 의지했어요.. 학생이고 곧 학교를 가야하니 담배를 끊기로 결정했어요 남친 도움으로 횟수 줄이기나 패치,무니코틴 전담 등 많은 시도를 해봤지만 가슴만 더 답답해지고 우울해지더라고요.. 금연이 너무 괴롭고 힘들어서 자해를 계속 했고 피가 나는걸 보면 다른사람들이 제 상처를 보고 조금 더 저를 이해해 줄수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분도 조금씩 좋아져요 칼이나 담배가 없을때는 딱딱한 물건이나 주먹으로 멍이 들게하고 자해와 담배를 할수없으면 피가 날때까지 혀를 깨물어요..
중독충동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해 보는 방법을 찾아봐요
#스트레스
#금연
#자해
#상처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 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가정사와 친구관계 때문에 담배를 접하게 되었지만 보다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금연을 시도하시는 점은 참 대단하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생각한 것만큼 쉽지 않고 금연할수록 스스로 자해 충동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계시다고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적절하게 해소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만 적절하게 해소하지 않으면 괴롭고 더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으니까요. 그런 차원에서 흡연을 하거나 자해는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 해소방법이라고 보여집니다. 건강한 방법은 아니지만 그래도 마카님에게 이 방법보다 쉽고 효과가 빠른 방법이 없으니 한 번에 끊기가 쉽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근본적으로 마카님 문제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연에서는 구체적으로 드러나있지는 않지만 가정사와 친구관계로부터, 혹은 기타 여러가지 상황으로부터 굉장히 높은 수준의 많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만족을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흡연이나 자해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사용하고 계신다면 먼저는 마카님의 스트레스 원인을 탐색해 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 아무런 이유없이 이런 행동들을 하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카님이 한심한 사람이거나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심리적으로 괴로움이 있으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나를 스트레스 받게 만드는 상황은 어떤 상황이지?" "나는 언제 힘들지?" 등의 질문을 스스로 해 주시면 좋겠고 당장에 금연성공하면 좋겠지만 내가 흡연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구나 라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해를 하신다는 것은 공격성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을 화나게 하는 어떤 상황이나 대상이 있을텐데 그들을 향한 공격성이 내가 가장 쉽게 대할 수 있는 스스로에게 표출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을 이해해 주시면서도 이제는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간단하게는 마카님의 힘듦을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시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 등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마카님의 속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마음의 짐을 조금 내려놓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힘들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고, 마카님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서 주변의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마카님을 행복하게 하는 건강한 활동들, 시간들, 장소 등을 찾아보며 나를 위한 시간들을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전문적인 심리상담의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마카님께서 지금까지 살아온 환경을 바탕으로 마카님의 내면을 살펴보면서 스트레스의 원인을 함께 탐색해 볼 수 있고 극복하는 방법도 알아가실 수 있으십니다. 때로는 심리적으로 괴로울 수 있는데 혼자서 무거운 짐을 지시기보다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이야기를 해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RYU11
· 2달 전
으음.. 그러면 그런걸 잊게 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드는 건 어때요? 그림 그리기라던가... 노래 듣기나.. 아니면 예쁜곳을 찾아서 사진찍고 다니는건 어때요? 당신은 뭘 하든 잘 해낼수 있을거에요 !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