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우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지우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니순이진이
·2달 전
예전에 불법웹툰사이트에서 실수로 음란한웬툰을 보고말았어요 전 이때까지만 해도 이정도로 중독이될줄은 몰랐는데 3일이나 이 야한걸보고있는 제가 바보같았어요 지금은 안 본지 3주나 지났지만 그 충격적이었던 장면들을 잊을수 없어요 안그래도 기억이 오래가거나 생각도많은 저인데 어떻게하면 이딴생각을 지울수있을까요? 너무 어린나이에 본 제가 더 이상한걸까요? 아직 엄마한테 말하지도 않았는데 말해야되는걸까요?? 지금은 그토록좋아하던 웹툰도 안보고 네이버나 이런건 전부 삭제했습니다...정말 지우고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일상의 외상
#중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경혜입니다. 도움이 되고자 답변드립니다.
📖 사연 요약
예전에 불법웹툰사이트에서 실수로 음란한웬툰을 보셨군요. 이때까지만 해도 이 정도로 중독이될 줄은 몰랐는데 3일이나 야한 웹툰을 보게 되셨고요. 자신이 바보같은 생각도 드셨네요. 지금은 안 본지 3주나 지났지만 그 충격적이었던 장면들을 잊을 수 없다고 하셨어요. 안 그래도 기억이 오래가거나 생각도 많은 사람인데 어떻게하면 그 생각을 지울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시네요. 너무 어린나이에 본 제가 더 이상한지 걱정도 되시고요. 아직 엄마한테 말하지도 않았는데 말해야되는건지도요. 지금은 그 웹툰을 본 충격으로 그토록 좋아하던 웹툰도 안보고 네이버나 이런 건 전부 삭제했다고 하셨어요. 정말 머리 속에서 지우고 싶으시군요.
🔎 원인 분석
야한 웹툰을 접하셨던 것이 마카님의 뇌에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생각지도 못 하게 접하면 충격을 받으실 수 있지요. 보통 뇌는 성 관련 동영상 뿐 아니라 잔인한 영상 등의 자극적인 영상을 자주 보면 뇌에서 도파민이 과하게 분비됩니다. 불쾌감과 쾌감은 공존할 수 있고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야한 웹툰을 보고 나면 또 불쾌하지만서도 그런 것을 보고싶은 마음이 들 수 있고 또 보면서 어느새 중독되는 느낌까지 들지요. 왜냐하면 아주 강렬한 자극이기에 뇌가 이 만큼의 자극을 계속 원하는 것입니다. 허나 이러한 강력한 자극이 지속되면 이외에는 다 즐겁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정서조절과 인격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이 손상돼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의지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요. 그러나 마카님께서는 이미 잘 중단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다만, 그 생각을 잊어야한다는 생각이 마카님을 괴롭히는 것 같습니다. 흔히 정신과에서 유행하는 말로 '북극곰 생각을 하지마세요.'라고 하는 순간 사람은 '북극곰'을 떠올리게 되는 원리와 같습니다. '야한 장면 생각하지말아야지.'라는 순간 그 장면이 떠오르는 것이지요. 그러니, 자신이 본 웹툰이 생각난다면 자책하거나 생각하지 말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그럴 수 있다고 받아들이신 후에 '주의전환'을 해보세요. 운동을 하셔도 좋고 다른 것을 보아도 좋습니다. 뇌의 활동을 멈추게 하기 위해 대근육을 사용하는 것, 즉 운동하는 것이 꽤나 효과적입니다.
마카님은 해내가실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얼굴을 드러내 터놓고 말하기 부끄러우시다면(실제로 부끄러운 일은 아닙니다만 대부분 성관련 상담을 하는 분들이 그렇게 느껴서 표현한 것입니다.) 청소년 채팅상담 '다들어줄개'를 통해서 채팅 상담을 진행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wosh
· 한 달 전
절대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세요 그리고 다른거에 집중 하다보면 잊혀지게 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