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못하는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만 못하는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모두이루리라
·3달 전
남들은 잘만 하는 거 같은데 다뤄보지 못한 것임에도 잘하고싶어 욕심을 부리게 되네요. 그래서 일정 정도까지 달성하지 못한 나는 매우 밉고 짜증나고 싫어요. 왜 이거밖에 못하니, 왜 넌 한 번 듣고 하지 못하니. 옆에 있는 동료랑 경력이 비슷해서 더 다급합니다. 정해진 일정에 해야할 일은 많은데 혼자 다른 일 하다가 뒤쳐졌다 생각해 울기도 많이 울다보니 점점 내 자신이 더더욱 한심하더라고요. 이런 자기비하 그만하고 싶은데 자기비하라도 해서, 일부러 제 자신을 더더 낮춰서 그렇게 해야 동료들이 성가셔하지 않고 남을 거 같아요... 줄 수 있는 게 먹을 거 밖에 없다고, 그런 식으로라도 회유해놔야 제가 모르는 게 있어 물어볼 때 귀찮아하지 않을 거 같아요. 이런 내가 비정상인 걸까요. 회사 다닐 때 이런 마음 대체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난 내가 너무 싫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친한 친구를 대하듯이 마카님 자신을 친절하게 대해보면 어떨까요
#자기비하
#부정적생각
#자기비난
#긍정적전환
#자기이해
#자기공감
#자기조언
#심리코치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다뤄보지 못한 것임에도 잘하고 싶어 욕심을 부리>지만 < 일정 정도까지 달성하지 못한> 자신이 <매우 밉고 짜증 나>서 <왜 이거밖에 못하니, 왜 넌 한 번 듣고 하지 못하니> 등의 자기비하를 하면서 자신이 싫기까지 하네요 마카님의 힘듦이 전해지는 듯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회사 다닐 때 이런 마음 대체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라고 하셨는데 마카님 자신을 대할 때 친한 친구를 대하듯이 해 보면 어떨까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친구가 마카님과 똑같은 일을 겪고 있다면 마카님은 그 친구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친구의 잘하려면 마음을 인정해 주고 힘들어 하는 것을 이해 및 공감, 격려해 주지 않을까요? 친구에게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말(비난)을 한다면 그 친구와 관계는 나빠지고 심지어는 단절될 수도 있듯이 지속적으로 마카님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대하면 마카님 자신과의 관계가 나빠지는데 그것이 마음이 힘들어지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듯이 마카님 자신에게 따뜻하고 친절하게 말하는 것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됩니다.
위 과정을 제대로 진행하려면 유의해야 할 점들과 상세한 가이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잘 안 될 경우에 전문가의 심리코칭을 받아 보실 것을 제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