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이 너무 미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자신이 너무 미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세라공쥬
·3달 전
안녕하세요 올해 중학교 들어가는 중1 여학생입니다 저는 1학년때 제가 다니던 초등학교로 전학을 왔는데요 4시간 정도 걸리는 먼곳에서 전학을 왔기때문애 처음 전학왔을때는 도시사람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고백을 많이 받았어요 저는 근데 고백같은건 거절을 잘 못해요.. 상대방이 상처받을까봐 두려워요 그래서 보통 다 받아주는데 3학년때부터 질 안좋은 친구들과 엮이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친구들 사이에서도 여우,남자꼬시고다니는애 라고 소문이 나있어요 그래서 친구들도 거의 저를 피해요.. 그렇게 6학년이 되었고 2학기 끝나갈쯤에 새친구 A를 사겼어요 새로운 친구 A는 참 예의바르고 착하고 공부잘하는 친구였죠 하지만 저는 3학년때부터 친구를 많이 바꿔가며 사겼어요 저는 그러고 싶지 않았는데 친구들이 저를 점점 멀리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그냥 그러려니 했죠 하지만 이러다가 중학교에 올라가서 A라는 친구도 잃게 될까봐 좀 많이 두려워요,, A는 제가 너무 힘들때 잘 도와줬던 친구이고 제 마음을 제일 잘 아는 친구에요 근데 이친구를 잃게될까봐 얘는 나를 제일 좋아해야해 라는 집착을 좀 하는것 같아요 그래서 친구랑 최근에 2번정도 싸웠어요,, 제가 잘못했는데 친구한테 바라는게 많은 제가 너무 밉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힘들때 도와줬던 B라는 친구도 있어요 그 친구는 이성친구인데 제가 고민상담을 받을때마다 그친구에 대한 호감은 올라가더 라구요 그러다 제가 그 친구를 좋아하게됐는데 그친구가 저를 좋아한다고 저는 착각을 해서 혼자 주고받고 난리를 쳤는데 결국 그친구는 싫다하였고 지금은 잘 지내고있는데 이 친구가 말투가 괜찮다가 안괜찮다가 그래요 단답 쓰다가 안쓰고 근데 이게 저랑 친해지려고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이친구랑 많이 싸우기도했고 지금이 마지막으로 화해했어요 근데 또 싸우면 이젠 화해도 안하기로 했어요,, 근데 이러다가 싸우게 될것같기도 하고 싸워서 화해를 안하면 노력하던 제가 계속 그친구한테 연락하게 될까봐 밀어내고 있어요 A,B 안힘들게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 a는 지금 제가 자신을 버릴까 걱정을 하고있데요 저 때문에 걱정이 생긴것같아서 너무 미안해요 B한테는 못해줘도 A한테는 제일 잘해주는 친구가 되고싶어요 도와주세요 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관계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 오히려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스트레스
#친구관계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댜.
📖 사연 요약
현재 친하게 지내고 있는 친구 2명과 사이가 틀어질까봐 불안하시군요. 친구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꾸 신경이 쓰이고, 집착하게 되고요.
🔎 원인 분석
친구관계 안에서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상대의 반응 하나하나에 집착하게 되고, 혼자 안좋은 방향으로 상상하거나 그 친구를 대하는 본인의 행동이 부자연스러워 질 수도 있습니다. 친구를 만나면 서로 즐겁고 좋아야 하는데, 이렇게 불안한 상태로 만나면 마카님 자신이나 상대 친구들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힘든 경험을 많이 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어렵게 유지한 현재의 두 친구들과의 관계가 마카님에게 그만큼 소중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잃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에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면 오히려 자연스러운 나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친구들이 마카님에게 중요하고, 함께 잘 지내는 것이 필요하지만 너무 잘 지내야 한다는 생각에 집착하기 보다는 그냥 친구들과 즐겁고 좋은 시간을 많이 보내겠다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만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현재의 친구들 이외에도 친하게 지내는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려는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상담에서는 친밀한 친구 관계에 대한 마카님의 불안과 과거 힘들었던 경험을 돌아보고 이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현재의 관계를 잘 유지해나가는 방법과, 새로운 친구들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