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 업소 집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마사지 업소 집착
커피콩_레벨_아이콘다양한음악
·3달 전
마사지업소에 가고싶은 마음과 가면 안된다는 마음 사이에서 집착이 있는것 같은데 어떡하면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질까요? 깊은 상담이 필요할까요? 참고로 10대부터 20대까지 학업문제를 중심으로 학교생활도 힘들었고 틱,불안 등등으로 연애도 못할만큼 힘들었다가 30대 들어서야 조금씩 나아졌습니다. 부모님이 제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게 저를 양육했다고 생각해요. 지금도 자립심이 부족하다 느낍니다. 사회불안의 영향인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반복적인 마사지 업소 출입에 대해 갈등이 많으시군요.
#마사지업소
#스웨다시마사지
#중독탈출방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마사지 업소 출입이 집착인지 습관인지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연 요약
가끔씩 마사지업소를 출입하셨나보군요. '집착'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마사지업소 출입을 하지 않으려고 애를 썼으나 매번 의지대로 실천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이런 마카님 자신을 보면서 지난날 10대에서부터 20대 때 학업문제와 힘든 학교생활로 틱과 불안을 겪었던 모습도 떠오르니 이 모든 원인이 부모님께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마카님을 양육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결론까지 내리게 되었군요. 마카님 스스로 단호하게 결정하지 못하고 추진하지 못하는 이유들이 사회불안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며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고 계신 마카님이신데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마사지 업소 출입을 멈추지 못하는 이유는 집착이라고 보기보다는 '습관화'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어떤 행위나 활동에 중독이 되었다는 것은 그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여 그 행위가 지독하게 습관화가 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마카님께서 어떤 계기로 마사지 업소를 출입하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마사지 업소 출입을 통해 정서적 보상의 경험을 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보상의 경험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라는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쳤고, 선생님의 뇌는 더 큰 보상을 요구하는 자극에 민감한 취약한 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이 올라오거나, 긴장감이 높아지거나,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심리적으로 공허감이 밀려오거나 할 때 선생님의 뇌에서는 마사지 업소를 통해 경험한 보상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고 마사지 업소에 대한 갈망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렇기에 마카님 스스로 마사지 업소 출입을 하지 않겠노라 다짐을 하였을지라도 매번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반복적으로 지속된 행위(중독)를 멈추기 위해서는 이렇게 실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님이 어떤 심리상태 및 환경일 때 마사지 업소 출입에 대한 갈망이 생기는지 구체적으로 노트에 기록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기록을 하게 되면 내가 어떤 심리와 상태일 때 쉽게 습관적 행위(중독행위)로 이어지는지 자세히 알 수 있게 됩니다. 2. 마사지 업소를 대체할 건강한 신체활동을 탐색하여 실천합니다. 보통 중독으로 이어지는 것은 도파민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마사지 업소 출입만큼 보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대체활동을 하여 재 습관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우울감, 불안감으로 인한 마사지 업소 출입이었다면 약물치료적 도움을 함께 받으면 좋겠습니다. 4. 마사지 업소 출입을 지속시키는 왜곡된 생각이 있다면 무엇인지 탐색하여 바른 사고를 하여 스스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5.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정서적 지지체계를 유지합니다. 만일 정서적 지지체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와 정기적인 상담을 유지하며 스트레스 관리, 마음 관리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6. 실패(재발)를 할지라도 스스로 '나는 안되는 사람이야.'라고 정의 내리지 말고 다시 도전하면 좋겠습니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미 습관화된 것을 하루아침에 멈추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는 뇌의 보상회로와 연결되어 도파민 반응에 취약해져 있기 때문이니까요. 따라서 잘 실천되지 않는다고 하여 자책하지 마시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 재도전하길 바랍니다. 참고로, 스웨다시마사지 업소일지라도 유사 성행위가 이루어지거나 불법 성매매가 암암리에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해당 업소가 단속되어 초범임에도 불구하고 소환 조사받을 수 있으니 업소 방문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이라면 모두 한 두 가지의 중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독이 내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분명 끊어야 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이렇게 글을 쓰신 것은 멈추고 싶기 때문에 도움을 청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요. 마카님 홀로 실천이 어렵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를 통해 도움받으시면 합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삶을 진심으로 응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