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에 대한 집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실수에 대한 집착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5달 전
제가 생각이 좀 많은 편이라 평소에 복잡하게 생각할 때가 많고 완벽주의 성향도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만족하는 정도의 일정기준을 넘지 못하거나 그 완성하기 위한 과정 중에서 시간이 부족했거나 다른 이유들로 인해서 미흡한 결과를 보이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아요 최근에는 평소에 제가 하던 정도에 못 미치는 결과물을 업로드하게 되는 일이 있었는데 이것 때문에 지금까지도 만약 그때 내가 이렇게 했더라면..난 이거보다 더 잘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부족한 결과물을 보게 되어서 너무 자존심이 상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 맘에 들지않는 결과물을 계속해서 살펴보며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후회를 하는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더라고요 물론 그때 제가 다른 고민들로 인해서 정신상태가 좀 힘들었었고, 그래서 조금 평소에 못 미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나하고 생각해요.어쨌든 이러한 완벽주의 성향과 지나간 실수에 대한 후회와 집착을 줄이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중독_집착스트레스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완벽주의성향
#강박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스스로 생각하기에 완벽하지 않은 결과물에 대해서 크게 스트레스를 받고 , 결과물을 낸 이후에도 그것을 평가하며 지나간것을 놓지 못하여 마음이 많이 힘이 드시네요.
🔎 원인 분석
시간이 부족하거나 어떤 상황적인 요인 때문에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해도 그 부분에 대해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이후 반추를 하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시간이 이어지기 때문에 괴로운 마음이 크신것 같습니다. 머리로는 이것이 어쩔수 없는 상황 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도 마음이 안정이 되지 않으니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와 집착을 어떻게 하면 줄일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말씀하신대로 지나가버린 일은 돌이킬수가 없지요. 마카님께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한데에는 분명 어떤 이유가 있을것입니다. 타고난 성향 때문일수도 있고 자라온환경 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배경은 알수가 없지만 이 부분은 마카님 스스로를 관대하게 바라보지 못하게 하는 힘든 요인이 분명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마카님께서 이런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업무적으로나 여러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 오셨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원동력이 될 수 있겠지요.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성향이라고 느껴집니다. 마카님께서도 스스로의 이런 면을 장점이 될수도 있다고 여기시고 지나온 일들을 반추할때 이 부분에서 어떤 것을 배워서 다음번에 적용을 하면 상황이 조금더 편해질지에 대해 초점을 두고 고민해 보실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아주 생각을 떨치는 것이 어렵다면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여 그 부분에서 좋은점을 취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저의 짧은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