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개인회생을 하고도 빚을 지고 다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가 개인회생을 하고도 빚을 지고 다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epla13245
·5달 전
엄마가 여기저기 빚을 2억 정도 지고 개인회생을 몇달전에 하셨습니다 빚은 죄다 엄마들 모임에서 곗돈 혹은 비싼 안마기나 홈쇼핑 화장품 영양제등으로 대략확인했습니다 (그중엔 사기도 있었다고 합니다 코인 주식) 정확히 어떻게 어디에 쓰신지 자세한 말을 절대 안하세요. 가족들에게 계속 숨기다가 결국 이모가 자녀인 저희들에게 말을 해주셔서 그제서야 내막을 알게되었습니다. 회생신청을 5월에 했고 이제 다 해결되었다고 생각했으나 , 오늘자로 사채를 3000만원이나 더 쓰신것을 확인했습니다. (가족들이 대신 갚아준돈도 5-6천 정도 됩니다) 아버지가 갖다준 돈은 1억도 넘습니다. 엄마는 공무원생활을 오래 하시어 연금도 월200씩 나오고 차와 집도 있으며 아파트 48평 넓은곳에 사십니다. 아버지는 아직도 현역이십니다. 5-6년전엔 달마다 월급을 모두 엄마에게 주었으나 엄마가 돈을 모으지 못하는걸 아시고 돈을 아예 안주시긴 했습니다. 다행히 아버지가 조금 모아둔 돈으로 각각 도와주셔서 두딸들은 현재 시집가서 정말 행복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왜 자꾸 충동적으로 돈을 소비하는지 궁금합니다. 남들이 보기엔 부족함 없는 삶입니다. 일하실 필요도 없고 당신이 원하시는 취미생활이나 좀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엄마는 그게 안되셔요. 돈이 없어도 돈을 계속 빌려서 분에 넘치는 충동적인 소비를 하십니다. 갚지도 못할 돈을 계속 빌립니다. 재벌 흉내를 내는것도 아니고 그럴필요도 없는데 도대체 이런 심리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o0077
· 5달 전
예전 안녕하세요 프로그램에서 어떤 할아버지가 게임 중독 관련해 나온 적이 있었어요. 청년 시절에는 정치에 관심을 갖고 많은 열정과 시간을 쏟아부었는데 사람과 정치에 실망을 했고 그만둔 이후 열정의 방향을 게임에 돌렸다 말했던 기억이 나요. 공허한 마음 외로운 마음이 생길 때 그걸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 같아요. 술이나 도박 쾌락에 빠지기도 하고 종교나 운동 자기개발에 힘을 쏟기도 하는 거 같아요. 어머님은 많이 공허하시고 외로우신 거 같아요. 그리고 그걸 해소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몰라 자극적인 쇼핑이나 돈을 쓰는데 그 마음을 채우시는 거 같아요. 어머님을 이해하라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고 자식으로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도 제한적인 거 같아요. 다만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어도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면 꼬인 실타래를 조금은 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epla13245 (글쓴이)
· 5달 전
@momo0077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위로가 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