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망상만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별거|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루종일 망상만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낙막란12
·일 년 전
일어나서 잘때까지 그리고 꿈꿀때조차 망상을 해요 처음에는 현실도피 때문에 했는데 이제는 습관이 되어버렸어요 아무것도 못 하겠어요 씻고 나가는 것조차 저에게는 너무 힘들어요 체력도 없고 생각중독에 걸려서요 병원에서는 제가 망상증 환자가 아니래요 저의 망상을 다른 사람에게 주장하지는 않는다고 현실과 망상을 구분할수있다고 하지만 이것 때문에 일상생활을 못할정도로 힘드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유철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일어나 밖으로 나가는 연습을 시작해봐요
#현실도피
#망상
#생각전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유철민입니다.
📖 사연 요약
일어나서 잘때까지 망상으로 인해 괴롭고 힘들고 이제는 씻는것도 밖을 나가는 것도 힘들다고 이해됩니다.
🔎 원인 분석
무슨 이유로 망상이 꼬리물고 이제는 밖으로 나갈 힘마저 없을까요? 1. 마카님이 말씀하신 현실도피가 원인이라면 그 현실도피를 하게 만든 원인을 말해보면 어떨까요. 자기 자신의 문제인지, 가정의 문제인지, 직장에 문제인지, 인간관계의 문제인지. 정신의학과에 다녀오셨다는데 저는 마카님의 해결의지에 대해 의심치 않습니다. 해결할 마음을 가지고 자리에서 일어나 교통수단을 통해 병원까지 갈 수 있었으니까요. 2. 혹시 신체적인 어려움이 원인이 되지 않으시나요. 만약 그렇다면 종합검사를 받아보면 어떨까요?
💡 대처 방향 제시
망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우면 일상생활까지 할 수 없으시나 해서 마음이 무겁네요 상담에서 행동요법은 마카님과 같이 일어나서 밖으로 나가는 것 조차 힘들때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지요. 먼저 망상이 떠오르면 마음속으로 멈추라고 지시를 하고 곧바로 삶의 가장 즐겁고 행복했던 경험을 떠올려 대체하도록 합니다. 물론 아주 많은 연습이 필요하구요. 별거 아니라구요?. 하지만 아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랍니다. 다음은 상담과정에서 자기자신의 문제를 내어놓고 대화하다 보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게 됩니다. 상담이 필요한 이유이지요 망상자체가 문제가 아니고 내가 왜 망상을 수단으로 자신을 방어하려고 하는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물으시나요? 그렇다면 지금 샤워를 하고 런닝복과 런닝화를 신고 아무 생각없이 밖으로 나가 달려보세요. 어느틈엔가 생각은 저 멀리 달아나 있을 겁니다. 물론 일시적인 해결이지만 꼬리를 무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 동적행동을 습관해야 합니다.
상담과정을 통해 문제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상담사와 허심탄회한 대화를 해보세요. 어쩌면 문제는 가장 가까운데 있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