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처음 예약해봤는데 가기 무섭다. 정신과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graydark5930
·3년 전
정신과 처음 예약해봤는데 가기 무섭다. 정신과가 무섭다기보다는 이야기를 꺼내는게 어려워서 내 상태를 잘 전달하지 못할까봐 무섭다. 가면 머리속이 하얗게 변해버릴 것 같다. 소심해서 말하기 힘들다..
불안해걱정돼무서워불안걱정두려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태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첫 진료를 앞두고 불안할 수 있어요.
#걱정
#두려움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태형입니다. 마카님께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예약하고 조금은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이번 상담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예약하기까지 혼자 많이 고민하는 시간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해요. 마음이 불편하고 힘든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지 혼자 해결해야 할지 무언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예약하기 전에 많은 분들이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에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지만 정신건강의학과를 직접 찾아서 연락을 하고 예약을 하는 것을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합니다. 마카님께서 불안하고 두렵지만 이미 그 단계를 성공적으로 거쳤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면 좋겠어요. 마카님 스스로 용기를 내어 도움을 요청한 순간이니까요. 막상 용기를 내서 정신과 진료를 예약한 다음에도 이런저런 생각이 들면서 불안해질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의사 선생님 앞에서 긴장해서 잘 얘기할 수 있을까,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의사 선생님이 잘못 진단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불안해질 수도 있어요. 사실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환경에 가서 나에 대해 설명해야 할 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긴장하게 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수련을 거친 전문가에요. 처음 진료를 받게 된 사람이 얼마나 불안한지, 긴장해서 설명하기 어려워하는지를 감안해서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어 줄 겁니다. 조금 더 이야기를 잘 풀어갈 수 있게 중간중간 질문을 하기도 하고 많이 긴장하고 있으면 긴장을 풀어주기도 해요. 너무 급하지 않게 천천히 떠오르는 것부터 이야기해 보세요. 꼭 앞뒤가 맞거나 논리적이어야 할 필요는 없어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야기를 하다가 불안하고 긴장 되서 이야기하기가 어려우면 ‘지금 불안한 마음이 들어서 말하기가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첫 진료 때 얘기 못 한 부분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언제나 다음 진료가 있으니까요. 저는 저에게 상담을 받는 분들 중 정신과 진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 있으면 느낌이 어땠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물어보는 편이에요. 그 때 정말 많은 분들이 걱정했던 것보다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고 긴장감이 많이 해소되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진료 예약을 하고 불안해지고 긴장할 수 있지만 막상 가보면 걱정했던 것보다 마음이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는 주로 약물 치료를 통해 마음을 돌보는 과정이에요. 혹 마카님께서 대화를 통해 마음을 돌보는 과정을 함께하고 싶다면 심리상담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 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께서는 이미 용기를 내서 진료를 예약했고, 진료실에 가서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용기를 내서 마음을 돌보기로 한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3년 전
괜찮아요! 글로 써서 가는것도 괜찮을것 같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hateworld
· 3년 전
가서 일상대화하듯이 얘기하시다가 하나씩 말씀하시면되요! 우르르 가서 얘기할 생각마시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rown77
· 3년 전
저도 소심한 성격이라 공감이되요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하다보면 괜찮아 질거에요. 응원할게요! 힘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yg131
· 3년 전
저도 처음엔 그랬는데 약먹고 상담하면서 좋아졌어요 ㅜㅜ 용기내서 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aydark5930 (글쓴이)
· 3년 전
모두 감사합니다! 처음이라 긴장해서 말을 잘 못했지만 차차 나아지겠죠ㅠㅠ 그래도 무사히 다녀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