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사건이 환각처럼 보여요.어떡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예전 사건이 환각처럼 보여요.어떡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Korean2020
·3년 전
예전에 놀러가던 중 바다에서 배를 탔는 데 저의 뒤에 있던 애가 난간에 있던 저를 밀었어요.그래서 빠졌는 데 전 수영을 못 했어요. 그래서 올라가려 노력했지만 역시 부족했죠. 그러다 기절하였습니다. 어찌저찌해서 기적 적으로 전 구조 됐습니다. 그 사건이후 전 바다에 빠진 그 장면이 환각처럼 보여요. 전 바다에 대한 사건이 있기 때문에 바다는 꺼려하게 됐어요. 어쩌죠?
트라우마두통어지러움괴로워급성스트레스장애외상후스트레스장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급성스트레스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생명이 위험할만큼의 사고를 경험하신 뒤, 환각처럼 그 장면이 보이는 증상들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바다를 피하고 싶을 정도로 그 상황이 굉장히 힘들게 느껴지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바다를 가지 못하게 될 만큼 그 상황이 괴롭게 다가오고 원치않는데도 불구하고 그 장면이 마치 지금 일어나는 것 처럼 생생하게 환각처럼 일어난다면 이것은 방치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의학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없지만 현재로서 의심되는 질환은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또는 급성스트레스 장애에 해당 될 수 있습니다.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폭력 등의 심각한 사건을 직접 경험하거나 심각한 외상을 보고 들은 후에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경험을 통해 고통과 불안 증상이 나타나서 정상적인 사회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심리적인 장애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편(DSM-5)를 많이 인용합니다. DSM-5 기준으로 보았을 때 외상후 스트레스의 기준은 ① 외상을 경험하거나 경험한 이후 극심한 불안, 공포, 무력감, 고통을 느낌 ② 외상에 대한 재경험(악몽, 환시, 생각, 해리를 통한 경험) ③ 외상에 대한 회피 또는 무감각(외상 관련된 것에 대해 말을 하지 않고 장소를 피함, 외상과 관련된 일이 기억나지 않음, 감각의 저하, 의욕 저하 등)이 3가지 이상 나타남 ④ 각성 상태의 증가(수면 장애, 짜증 및 분노 증가, 집중력 저하, 자주 놀람 등)이 2가지 이상 나타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단받으려면 이러한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인 관계, 직업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야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마다 심리적으로 버틸수 있는 힘이 다르기 때문에 증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지금 이런 증상이 너무 심해서 직장인이면 직장생활, 학생이라면 학업 또는 사회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힘들정도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 심리치료나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으셔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외상후 스트레스를 방치할 경우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각종 중독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정말 이 질환에 걸린건가? 싶은 판단이 애매하다면 일단은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진단 후에 치료는 심리치료는 효과가 좋은편이라고 알려져 있으니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제안합니다. 해당 질환은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분야이기 때문에 적절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간절하게 사연을 남겨주셨지만, 마카님이 경험하는 증상의 정도나, 마카님의 나이대, 사고의 시점 증상의 빈도수 등등,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없기에 제가 마카님에 대해서 말씀 드린 이야기들은 확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도움을 받으셔서 그때의 사고에서 편안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ni0307
· 3년 전
저도 안 좋은 사건이 하나 있었어요... 저도 갑자기 그 일이 환각으로 보인 적이 있었어요.... 저도 그때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린 적이 있어서 그런지 공감이 되네요ㅜㅜ 힘내세요! 그 트라우마를 잊을 수는 없지만 이겨내야 잖아요 힘내시고 꼭 이겨내 시길!
커피콩_레벨_아이콘
Korean2020 (글쓴이)
· 3년 전
@Jini0307 동지를 만나니 그닥 반갑지만은 앉네요.당신도 힘들었을 데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raster
· 3년 전
바다에 대한 좋은 기억은 없나요? 바다에 대한 좋운 기억을 되짚어 보세요 물에 무작정 들어가는건 위험하겠지만 바다를 바라보며 바다와 친해지는건 가능 하지 않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kikokim57
· 3년 전
안녕 아름다운 어떻게 지내
커피콩_레벨_아이콘
Akikokim57
· 3년 전
안녕 아름다운 어떻게 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