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너무 싫어 너무 무서워 예전에 날 때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폭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가족이 너무 싫어 너무 무서워 예전에 날 때렸는데 사과도 해서 다 잊은 줄 알았는데 갑자기 생각나서 너무 무서워.. 그 때 너무 힘들어서 온라인 상담도 해봤는데 내 탓인가봐 난 다 털어놨는데 결국 문제를 나한테서 찾더라 그래서 무서워 힘들어
슬퍼괴로워무서웠구나슬펐구나힘들었구나무서웠구나슬펐구나힘들었구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에요.
#무서웠구나
#힘들었구나
#슬펐구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가족의 일로 힘들어 하시다가 상담을 신청하셨네요. 상담신청을 했는데 상담사선생님께서 마카님의 문제처럼 이야기 하시는 것 같아서 마카님께서 힘드셨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 위로를 드리고자 댓글을 남겨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가족들로부터 맞아서 마음에 상처를 입으셨네요. 사과를 받았지만 잊혀지지 않고 갑자기 생각나서 무섭고 힘드셨네요. 자꾸만 생각나고 잊혀지지 않고,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떠올라서 괴롭고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이것을 외상경험이라고 합니다. 트라우마라는 단어로도 쓰여요. 트라우마들은 굉장히 괴로워요. 마카님께서 겪으신 것이 정말로 트라우마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너무나 괴로우셨고 힘드셔서 상담을 받으셨네요. 그런데 상담사 선생님이 마카님이 문제가 있다고 말씀을 하셨을까요? 아니면 마카님으로부터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마카님께서 '나한테서 문제를 찾나?' 라논 생각이 드셨을까요? 마카님께서 온라인상담을, 어디서, 어떤 사람에게, 몇 회 동안 받았는지 알 수가 없기에 어떤 종류의 상담인지 제가 설명을 드릴 수 있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내용들도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반적인 상담이라고 가정하고 만일, 상담사 선생님께서 상담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마카님이 당신에게 문제가 있습니다.'라고 '실제로 이야기' 하셨다면 그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마카님이 전혀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리고, 시점에 있어서 정확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하지만, 상담초반부에 상담사 선생님께서 물어보는데 있어서 너무 자세히 묻는다거나 아니면 느낀 점에 대해서 물어보는데 마카님께서 '상담사 선생님이 나한테 문제 있는 것 처럼 생각하네?' 라고 생각하셨다면, 그것은 실제로 마카님께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정확한 사실을 이해하기 위한 상담의 과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가족들에게 폭행을 당했다. 라고 마카님께서 상담에서 이야기 했다면, 마카님이 당한 폭행은 마카님의 머리 속에 있는 것이라 매우 정확하지만, 상담사에게는 폭행? 이라는 단어를 들었지만, 마카님이 폭행당하는 장면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누가, 얼마나 자주 때렸고, 얼마나 심하게 때렸으며, 어떤 일로 때렸는지, 어떤 부분에서 상처를 받았는지 파악하는 것이고 이것은 마카님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내담자분들은 불쾌할 수 있어요. 이전에 있던 기억을 다시 꺼내야 하기 때문에 괴로울 수 있고 너무 자세히 물어보니 '내 말을 믿지 않는 건가?'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고, '내가 문제있다고 말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어요. 이런 것들은 보통 상담 초기에 이루어집니다. 1회~4회 정도의 상담은 마카님에게 있었던 일과 마카님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주로 쓰이지만, 이 역시도 상황에 따라서 더 오래걸릴 수도, 시점이 더 뒤로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짧은 상담만 받으셨다면, 거의 도움을 받지 못하셨을 거예요. 대면 상담은 그나마 한 두달 정도 내담자분들을 이해하는 데 쓰이지만, 온라인상담(채팅, 전화)은 내담자분들을 이해하는 데 더 오랜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표정도, 행동, 목소리등 듣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대화를 하는데, 대화의 내용보다, 비언어적(말이 아닌 제스쳐)인 메시지가 더 많은 정보를 담는데 온라인상담은 제한이 있기 때문에 파악이 더 오래걸립니다. 마카님께서 정확히 어떤 상담을, 누구에게서, 얼마나 받으셨는지 알 수 없지만 기대하신 것 만큼 도움을 받지 못하셔서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다 털어놓는 과정이 힘드셨을텐데, 상담에서 상처를 받으신 것은 아닌지 마음이 쓰입니다. 어떤 경험을 하셨든, 상담사로서 위로를 드리고 싶고,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아픈 마음들이 잘 해결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카님께 저의 댓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